▲ 지난 10월 27일 수원시청에서 열린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 지난 10월 27일 수원시청에서 열린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의 속도가 더뎌지고 있다. 역사를 신설해 달라는 용인과 수원 주민들의 요구로 예정에 없던 공청회가 개최되기 때문이다.

1일 경기도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수도권 서남부지역(안양·의왕·군포·수원·용인·화성·오산)과 서울 동부지역(동작·사당)의 광역교통 기능 확충에 따른 교통 체증 해소,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해 오는 2021년 완공, 2022년 개통을 목표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전철 노선 연장은 총 39.38㎞로 전 구간 지하로 건설될 예정이며 인덕원역에서 동탄 KTX역까지 35.06㎞는 복선으로, 동탄KTX역에서 서동탄까지 4.32㎞는 단선으로 건설된다. 총 사업비는 2조9천676억 원으로 총 18개(신설 17개, 기존 1개)의 정거장이 설치된다.

현재 기본계획 용역이 완료됐으며, 국토부는 기본계획안을 토대로 지난 10월 말 수원, 의왕·군포, 안양·과천, 용인, 화성·오산에서 각각 주민설명회까지 마친 상태다. 이에 따라 도도 이달 중 기본설계 용역을 발주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경희대역과 영통입구사거리역 등 2개 역을 추가로 신설해 달라는 용인과 수원 등의 주민 요구가 빗발치면서 사업이 더딘 걸음을 걷게 됐다.

실제 영통입구사거리역을 설치하라는 주민들의 요구로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한 공청회 개최가 3일로 확정됐고, 환경부는 현행법상 공청회가 끝날 때까지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접수를 반려시킬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어서 국토부의 본안 접수가 늦어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도가 이달 중 발주하려 했던 기본설계 용역도 미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공청회가 진행된다 해도 주민들의 요구가 반영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공청회의 실효성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사업비 증가도 만만치 않고, 당초 예비타당성 노선에서 빠져 있던 호계사거리역(안양시), 교육원삼거리역(수원시), 흥덕지구 경유 및 신설 역(용인시), 동탄1 능동역(화성시) 등 4개 역이 신설돼 전철의 속도 저하도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은 내년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주민들의 요구대로 2개 역을 추가로 신설하면 1천6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가 추가로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hero43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