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교육부의 시·도교육청 평가 방식을 지역 특색을 반영할 수 있게 바꿔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도교육청은 22일 "현행 시·도교육청 평가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지시와 통제 중심의 평가체제를 자율과 자치 중심으로 전환해 달라"고 요구했다.

실적·결과 중심의 현행 시·도교육청 평가가 학교 현장에 부담을 주고 타당성과 공정성이 부족하며 시·도교육청 정책과 특색을 무시하는 한편, 정부 시책에 대한 재정 투입 등 ‘교육부의 개별 정책을 얼마나 잘 수행했는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도교육청은 비판했다.

특히 학생 수 최다, 교원 수와 교육 재정 부족 등으로 상대적으로 여건이 열악한데도 획일적인 기준을 적용해 평가 결과가 저조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서울은 8개 시교육청 중 8위(71.16점), 경기는 9개 도교육청 중 8위(69.77점)로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이와 맞물려 도교육청은 올해 교육지원청 평가를 자체 평가로 전환한다.

그동안 시·도교육청 대상 평가가 그대로 교육지원청 및 학교 현장과 연계돼 획일적으로 이뤄졌다는 자평에 따른 자구 개선책이다.

이에 따라 25개 교육지원청이 12월까지 학교 지원 성과, 교육지원청의 여건, 특색을 반영한 정책 추진 등을 스스로 진단하고 평가하며 교육지원청별로 평가항목 선택권도 부여한다.

도교육청 정책기획관실 관계자는 "교육지원청 스스로 성장과 발전을 모색하고 학교 지원을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를 평가하게 된다"며 "25개 교육지원청에서 25개의 지역 교육 브랜드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완태 기자 myt@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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