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경기·인천에서 출발하는 경유(디젤)버스 1천700여 대의 운행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지자체 간 진통이 예상된다.

26일 경기도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약 1년간 유예기간을 거쳐 경유버스 통행을 전면 통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같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이르면 다음 달 초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통행 제한 대상은 경기도와 인천시에 등록된 광역버스로, 서울시는 현재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도 광역버스 2천200대 가운데 1천600여 대(73%)와 인천시 광역버스 68대 등이 경유를 연료로 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서울시는 경유버스를 미세먼지 증가 원인으로 보고 경유버스 전 차량을 압축천연가스(CNG)버스로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경기도와 인천에서 서울을 오가는 사람은 하루 평균 40만 명으로 추산된다.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 노선 강제 폐지 가능성은 낮지만 서울시가 과태료 부과, 증차 제한 등의 조치를 검토 중이어서 경기도와 인천시가 일부 노선을 통합 운영할 경우 불편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서울시가 시외 거주자들의 이동권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더욱이 경유버스 1천700대를 대당 1억1천900만 원에 달하는 CNG버스로 교체하려면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다는 점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서울시 관계자는 "해당 안은 관련 지자체와 협의 중인 사항으로 현재 확정된 바 없으며, 추후 환경부, 관련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계획을 확정하고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경기도 측은 낡은 차량이 아닌 수명이 남은 차량의 경우 교체비용을 부담하기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경유버스를 모두 CNG버스로 바꾸려면 최소 2천억 원 이상 비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현실적으로 운수회사에서 이 비용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정부와 지자체에서 상당 부분을 부담해야 한다. 도 차원에서도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hero43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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