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자전거 도난 방지를 위해 도입한 ‘자전거등록제’가 시행 6년이 지났지만 자전거 절도피해가 속출하는 등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8일 경기도와 일선 지자체들에 따르면 안전행정부(현 행정자치부)는 지난 2009년 8월 자전거등록제를 시도별로 운영하고 2011년부터 전국적으로 통합등록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시행 6년째를 맞은 자전거등록제가 겉돌면서 고가 자전거들이 범죄 표적으로 급부상하며 피해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기업 계열 보험사에 다니는 김모(33)씨는 지난달 10일 50만 원짜리 자전거를 구입해 아파트 단지 내 자전거보관소에 자물쇠를 채워 놨지만, 일주일 만에 도난당해 좌절감을 맛봐야 했다. 그는 자전거보관소 주변에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지 않아 찾을 수도 없었다.

고가의 부품만을 떼가는 범죄도 기승이다. 지난 3월 직장인 최모(37)씨는 자전거 안장을 도난당했다. 최 씨는 150만 원짜리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데, 회사 인근 자전거보관소에 보관했다가 안장만 잃어버려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재구입해야 했다.

자전거 레저족들은 자전거 등록을 위해 지구대나 파출소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등록 절차를 개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여기에 자전거 도난이나 분실 시에도 등록에 따른 혜택은 거의 없다고 지적한다. 이에 대해 수원지역 한 경찰서 관계자는 "자전거등록제가 있지만 정작 등록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며 "제도가 정착되려면 시간이 한참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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