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대규모 정책 수요자 파악에 나선다.

시는 25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각 실국별 정책 수요자를 구체화하고, 향후 이메일과 SNS 등을 통한 정책 홍보 방안을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보고했다.

이번 정책수요자 구체화 작업은 유정복 시장이 지난 13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민선 6기 후반기를 시작하면서 인천의 새로운 비전을 발표했으나, 각 실국의 후속 조치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유 시장은 시민이 느끼는 행복 체감지수를 높이기 위해 각 부서가 담당하는 정책 수요자를 파악해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유 시장의 주문에 따라 각 실국이 담당하는 수요자 파악 결과를 보고했으며, 약 90만 명 이상이 직접적인 정책 수요자로 나타났다.

재난안전본부의 경우 ‘재난 도우미’ 5천300여 명을 비롯해 인천시 자율방범연합회 3천700여 명, 군·구 자율방재단 1천800여 명 등 총 1만2천여 명의 정책 수요자를 구체화했다.

지역의 여성과 보육, 아동청소년, 노인 등을 담당하는 여성가족국의 경우 정책 수요자는 5개 그룹에서 65만8천여 명에 달했다.

여성가족국의 정책 수요자로는 여성 분야에서 19만9천여 명, 보육 9만여 명, 아동청소년 17만6천여 명, 노인 19만2천여 명 등으로, 여성가족국은 총 4단계의 단계별 관계망을 구축해 소통 강화에 나서겠다고 보고했다.

문화관광체육국의 정책 수요자도 4개 그룹에서 24만5천여 명으로 조사됐다. 4개 그룹 중 체육 분야의 정책 수요자가 약 20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문화 4만여 명, 종교와 관광이 3천400여 명과 2천여 명으로 각각 나타났다.

주거 정책과 원도심 재생 사업 등을 담당하는 도시계획국은 인천에 살고 있는 전 거주자들이 정책 수요자에 포함됐다. 도시계획국은 도시재생, 도시개발, 주거지 환경 개선, 주택관리 등의 4개 분야 60개 그룹으로 나눠 정책 수요자를 분류했으며, 수혜자가 특정되고 공간이 한정된 정책에 한해 직접 소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각 실국은 이번 파악된 정책 수요자를 대상으로 개인 정보 수집 동의 절차를 거쳐 이메일이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시정을 알리고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 같은 정책 수요자 파악에 대해 시 일각에서는 적극적인 행정으로 볼 수도 있지만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유정복 시장은 이날 간부회의에서 "정책 수요자를 파악하는 것은 광역단체 행정의 경우 구체성이 떨어지거나 관행에 의해 형식화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 정책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조금 더 분석을 하자는 취지"라며 "정책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으로 관리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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