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항공사)의 상생을 위한 협력 사업은 얼듯 보면 많아 보인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 보면 추진 과정이 녹록지 않다. 대표적인 상생 협력사업은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 조성과 인천공항 내 항공정비 특화단지 조성, 인천공항 배후물류단지 확장 대상지 현물 출자, 영종~신도간 연륙교 건설, 영종도 남측 방조제 친수공간 조성, 오성공원 조성사업 조기 추진, 인천유나이티드 재정 후원 지속 협조 등이 꼽힌다.

이들 사업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걸림돌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돈이 문제라는 얘기다. 인천공항 내 항공정비(MRO) 특화단지 조성만 봐도 그렇다. 이 사업은 인천시를 항공도시로, 인천공항을 세계 1등 공항으로 띄울 핵심 사업이다. 인천공항이 항공정비 예정 부지(인천공항 제4 활주로 좌측 114만㎡)까지 확보하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부는 인천의 항공정비산업 육성 추진에 부정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항공정비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했으나 인천은 배제시켰다. 당시 국토부는 인천이 항공정비산업 육성사업에 참여하는 것 뿐 아니라 인천공항 내 항공정비산업 유치도 반대했다.

이 때문에 인천은 정부 지원 없이 외국 자본 유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나 단독으로 글로벌 항공 정비 기업을 유치하기는 버거운 상태다.

영종과 신도간 연륙교 건설도 그렇다. 시는 공항 인근 지역 주민에 대한 소음 피해 보상 차원에서 건설비 1천501억 원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공항공사는 김포공항, 대구공항 등 타 지역 공항과의 형평성 문제로 지원이 어렵다는 의견을 밝혀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중구 용유도 오성산 공원 조성사업도 머뭇거리고 있다.

당초 공항공사는 항공기 이·착륙 시 안전에 지장을 주지 않고 인천공항 건설에 필요한 토석 확보를 목적으로 오성산을 절취했다. 절취 허가조건으로 비용을 부담해 공원을 만들고 산림을 복구할 것을 약속했다. 그런데 정부가 발목을 잡고 있다. 정부는 오성공원 조성 사업비가 500억 원이 넘기 때문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아야 한다며 사실상 사업을 중단시켰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정부가 87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투입이 부담스러워 사업 추진을 늦추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온다.

그나마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은 순항하는 모양새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사업으로 항공정비산업을 포함한 항공 관련 인재 육성과 연구 개발, 기업 육성 기반조성을 위한 사업이다. 인천이 공모에 선정되면 총사업비 785억 원 중 국비 120억 원을 지원받는다. 시는 시비 45억 원을 제외한 나머지 620억 원 중 300억 원을 공항공사가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고, 현재 공항공사와 협의 중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와 공항공사는 상생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 추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향후 상생협의체 구성을 통해 협력 사업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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