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경제 전망이 어둡다고 한다. 수도권 경제의 주축인 인천항도 예외일 수는 없다. 대승적인 차원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하겠다."

이해우 인천항운노동조합 위원장은 인천항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과 정치, 경제, 사회 등 각계각층과 긴밀한 연대를 통해 새해 위험적 요소를 기회로 만들겠다는 당찬 각오를 밝혔다.

올해는 지난해 착수한 내항 부두운영사(TOC) 통합과 내항 재개발, 국제여객터미널 이전 등 인천항 기능재배치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된다. 따라서 이 위원장에게는 조합원의 권익 보호가 당면 과제다.

"조합원의 정년과 고용, 임금 수준의 보장은 TOC 통합 논의에서 기본 전제조건이란 사실을 분명히 했다. 어려움에 직면한 인천항의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성숙한 노사관계를 정책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다."

이 위원장은 정부의 항만시설사용료 종류와 요율, 산정기준에서 인천항을 1급지에서 제외하고 대정부 지원금을 광양항(100%)만큼 확대해야 한다고 말한다. 최소한 부산항(50%) 수준으로 높이도록 관계 부처에 지속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데 지역 정계를 비롯해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인천항이 평택·당진항 등 기타 항보다 50% 이상의 추가 비용으로 물동량의 전이 처리 가속화를 막기 위해서다.

이 위원장은 자유무역지역이 국유지 임대 시 공시지가 기준 1~1.5%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 인천신항 배후단지에 대한 자유무역 지정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화주의 무차별적인 덤핑 요구는 업체의 경영 악화는 물론 수많은 항만종사자의 고용 불안을 야기하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덤핑에 응하는 하역사만 처벌받고 있는 현행 제도의 문제는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

그는 인천항의 하역질서와 산업평화를 위해 일부 대형 화주들의 덤핑 요구와 내부 거래에 단호히 맞서겠다고 했다.

또 인천항 단계적 개방 발표 이후 조합원의 고용 안정과 업체 영업권 보장을 위해 재개발은 본래 취지에 맞게 친수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