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은 한때 국내 도시 중 가장 살고 싶지 않은 도시, 떠나고 싶은 도시로 꼽히기도 했던 곳이기도 하다. 여전히 인천은 여타 도시에 비해 자살, 화재, 교통사고 등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만 늘었지 안전과는 거리가 먼 도시로 남아 있다. 300만 도시 인천이 위험하다는 반갑지 않은 소식이다. 이유가 각종 안전사고 사망자 수와 발생 건수가 전국 평균을 웃돌고 있기 때문이라 한다. 지역의 자살·화재 사망자 수와 구급 발생 건수가 8대 특·광역시 평균을 넘어섰다. 이 같은 평가는 도시 안전도가 개선되기는커녕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는 거증이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지역의 자살 사망자 수와 화재로 인한 사망자 수가 8대 특·광역시 평균 수치보다 높았다. 게다가 가스 등 유해화학물질 유출 사고와 해상안전사고, 항공기 사고, 노후 취약시설 붕괴, 싱크홀 등 사회 재난 구급발생 건수도 평균치를 초과한 것으로 분석됐다. 인천시는 이처럼 낮은 안전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인천형 국제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했다. 모든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 인천’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전 행정력을 경주하겠다 한다.

 매사 행정이 계획에 머무르고 실천이 뒤따르지 않는 것이 문제다. 시민 안전에 관한 계획이니 만큼 이번에는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해본다.

 인구가 많고 도시 면적이 넓다고 살기 좋은 도시가 아니다. 우리는 헌법 제10조에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라는 조문을 두어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명문화하고 있다. 나아가 제35조에서는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는 조항까지 둬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는 권리도 규정하고 있다. 인천은 지난해 말로 300만 거대 도시가 됐다. 지금 인천은 제반시설과 안전망 등 도시 전반에 걸쳐 대도시에 걸맞은 시스템 개편· 확충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떠나고 싶은 도시가 아니라 떠난 시민이 돌아오고 싶은 도시, 살기 싫은 도시가 아니라 가장 살고 싶은 도시, 인천으로 거듭나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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