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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만 5세 아동 10명 중 8명, 만 2세 아동 10명 중 3명 이상이 사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는 하루 일과의 4분의 1을 사교육으로 보내는 경우도 있어 영·유아에게 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인다.

육아 전문가들은 사회·정서 발달을 방해하고 불안, 우울, 공격성 등을 야기할 수 있는 영·유아기의 무분별한 사교육을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9일 육아정책연구소의 육아정책 브리프 ‘영·유아의 사교육 노출, 이대로 괜찮은가’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2세(이하 만 나이) 아동과 5세 아동의 사교육 비율이 각각 35.5%, 83.6%에 달했다.

육아정책연구소는 지난해 8∼10월 전국의 2세 아동 부모 537명, 5세 아동 부모 704명을 대상으로 사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이외의 학원, 문화센터, 가정 등의 장소에서 개인 및 그룹 교습으로 시간제 혹은 반일제로 이뤄지는 예체능 활동과 학습 활동, 학습지와 온라인 학습’을 사교육으로 분류했다.

조사 결과 2세 아동의 주당 사교육 횟수는 2.6회, 1회당 교육시간은 47.6분이었다. 5세는 주당 5.2회, 1회당 50.1분으로 나타났다.

사교육의 종류는 2세 아동은 평균 1.7종, 5세 아동은 평균 2.2종으로 조사됐는데, 예체능에서 일반 학습과목까지 다양했다.

2세가 받는 사교육 중에서는 한글, 독서, 논술 등 국어(28.6%)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체육(15.1%), 미술(14.5%), 과학·창의(10.2%), 수학(7.9%), 영어(7.7%) 순이었다.

5세 대상 사교육도 국어(24.5%)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체육(19.0%), 수학(17.3%), 미술(11.0%), 음악(9.4%), 영어(5.5%), 과학·창의(5.1%) 등이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다니는 5세 아동의 평일 사교육 시간은 각각 68분, 59분으로 일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8%, 4.1% 였다.

하지만 영어학원, 놀이학원, 유아체능단 등 반일제 이상 학원에 다니는 5세 아동의 경우 학원에서 4시간 54분, 다른 사교육으로 81분을 각각 사용했다. 사교육을 받는 시간이 하루 6시간 15분에 달하는 것이다.

김은영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영·유아는 상대적으로 학습시간이 지나치게 길어 규제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반일제 이상 학원에 다니는 경우에는 일과의 상당 부분이 학습으로 이뤄져 초등학생도 소화하기 어려운 일과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을 심각하게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학부모는 과도한 사교육이 문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본인이 지금 자녀에게 시키고 있는 사교육이 적절하거나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부모가 자녀의 발달 과정을 배울 수 있는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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