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파산 절차에 들어간 의정부경전철과 관련해 의정부시가 경전철 사업자 측의 입장<본보 1월 19일자 2면 보도>에 대해 "손실을 과다하게 주장하고 있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시는 19일 성명서를 통해 "사업시행자는 운영을 정상화하려는 의지와 자구 노력은 보이지 않고 스스로 갚아야 할 대출원리금을 시로부터 지원받아 해결하려는 입장만 견지해 왔다"고 비판했다.

시는 의정부경전철㈜이 주장한 ‘지난해 말 누적손실 4천240억 원’이라는 주장에 대해 "2015년 11월에 제출한 사업시행조건 조정 제안서에 의하면 2015년 9월 말 기준 사업시행자의 누적손실은 2천78억 원이며, 2015년 말 회계감사보고서 기준으로는 약 3천200억 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중 실제 현금손실은 약 1천억 원이고, 나머지 2천200억여 원은 무형자산인 경전철의 관리운영권 가치가 감가상각된 비용"이라며 "현금 손실 약 1천억 원 중에서도 600억 원은 민간투자비를 조달하기 위해 금융권에서 차입한 대출 원리금으로 실제 영업 손실은 400억 원 이하"라고 설명했다.

시는 향후 25년 여간 4천억여 원의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경전철을 운영하려 했다는 경전철 측의 주장에 대해 "스스로 제안한 내용에 불명확한 추가비용을 더해 사업자 제안의 타당성을 주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경전철 측은 PIMAC에서 자신들의 제안이 유리하다고 검토한 것처럼 언급해 시가 제안을 수용할 경우 1천500억 원 이상의 지출을 줄일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사업시행자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의정부경전철은 2012년 7월 개통 후 지난해 말까지 승객이 협약수요의 30% 수준에도 채 미치지 않아 누적 적자가 2천200여억 원에 달한다.

이에 대주단이 사업 포기를 요구하는 ‘사업 중도해지권’을 발동하자, 경전철 측은 사업 포기 때 받는 환급금 2천500억 원의 90%를 20년간 분할해 매년 145억 원을 달라는 사업 재구조화 방안을 시에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사업시행자가 영업상 손실을 감수하며 시민들의 교통편익을 담당한 것은 인정하지만, 마치 시가 막대한 손실을 감수하는 불합리한 결정을 한 것처럼 알리는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전철 측은 지난 11일 이사회 결정에 따라 서울중앙지법에 파산을 신청했다. 파산 여부는 늦어도 오는 3월, 협약 해지는 6월 결정될 예정으로 이때까지 관리운영권은 사업시행자인 경전철 측에 있다.

의정부=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