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0.jpg
▲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선정된 화성시 화옹지구. /화성시 제공

경기도시공사, 지원단 구성 협력 지역 갈등 조정·대외홍보 등 추진

화성시 화옹지구가 수원 군공항 예비 이전부지로 결정된 것과 관련해 경기도시공사가 내부 조직으로 TF를 구성하는 등 차질 없는 군공항 이전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경기도시공사는 지난 14일 공사 내에 ‘군공항 이전 지원단(TF)’을 구성하고, 후속 조치로 공사 내 광교신도시, 다산신도시 등 주요 사업을 담당해 왔던 조동칠 따복하우스기획부장을 단장으로 임명하는 인사발령을 단행했다고 20일 밝혔다.

도시공사 군공항 이전 지원단은 사업 참여 전략 수립과 지역 갈등 조정, 이전사업 지자체 지원 업무, 관련 기관 협의, 대외 홍보업무 등을 맡는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이번 군공항 이전사업은 경기도가 중심이 돼 수원시 및 화성시 주민 간 첨예한 이해관계를 조율해야만 원활히 수행될 수 있는 사업"이라며 "공사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조직 및 인사 등 전사적 협력체계를 사전 구축하고 민간자본 활용 방안, 정부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도시공사는 지난 3년간 재정건전화를 시도하면서 지난해 말 기준 부채비율이 행정자치부의 부채비율기준을 초과 달성해 대규모 신규 투자사업 여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 상황이다. 여기에 광교신도시, 다산신도시, 동탄2신도시, 고덕삼성산업단지 등 대규모 사업을 시행하면서 주민 보상, 도시계획, 조성공사 등 개발사업과 관련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원만한 군공항 이전사업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금식 도시공사 사장은 "도시공사는 그동안 광교신도시, 다산신도시, 고덕삼성산업단지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이를 바탕으로 군공항 이전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종전부지 개발이익금은 지역에 재투자하는 등 수원시와 화성시가 모두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
화성시, 법률검토 등 대응팀 운영 시민단체도 나서 적극 저지 활동

화성시가 수원 군공항 예비 이전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4급 서기관을 총괄반장으로 하는 대책본부를 운영한다.

20일 시에 따르면 국방부가 지난 16일 수원 군공항 예비 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발표한 가운데 이에 따른 반대운동을 진행하기 위해 법률적 검토와 주민 홍보를 위한 ‘군공항 이전 대응 대책본부(TF)’를 구성했다. TF는 채인석 시장을 본부장으로 황성태 부시장을 부본부장, 최현길 자치행정국장을 총괄반장으로 하고 5명의 5급 사무관을 팀장으로 발령했다.

TF는 총괄대응팀과 법률대응팀, 주민소통팀, 단체협력팀, 대외홍보팀으로 구성된다.

시 관계자는 "동서 간 갈등을 야기하고 서부권 주민들에게 고통을 강요하며 지역 불균형을 심화시키는 군공항 이전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대책본부 구성이 시의 의지 표명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와 더불어 전투비행장화성이전반대범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도 국방부 1인 시위, 매주 화성시 릴레이 지역 집회, 매월 1회 전체 집중 집회, 10만 시민 서명운동 등 향후 활동 방안을 결정했다.

대책위는 22일 시와 시의회 관계자, 각 지역의 사회단체장들이 모여 조직의 체계 정비와 확대,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활동 방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최초 지역 집회는 24일 오전 11시 매향리대책위 사무실 앞에서 우정읍사회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열며, 전체 집회는 28일 국방부와 수원시청 앞에서 1천여 명 규모로 개최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매월 1회 상황에 따라 국방부 또는 경기도와 수원시청 등에서 집중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 밖에도 대책위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저지를 위한 10만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군공항 이전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