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실시공으로 1천억 원에 육박하는 혈세를 낭비하고 중단된 월미은하레일 전경. 인천교통공사는 월미은하레일을 대체하기로 했던 월미모노레일 사업을 결국 백지화하기로 했다. <기호일보 DB>
▲ 부실시공으로 1천억 원에 육박하는 혈세를 낭비하고 중단된 월미은하레일 전경. 인천교통공사는 월미은하레일을 대체하기로 했던 월미모노레일 사업을 결국 백지화하기로 했다. <기호일보 DB>
이름을 바꾼 월미모노레일 사업이 또다시 궤도를 이탈했다. 인천교통공사는 22일 이사회를 열고 월미모노레일 사업을 진행하는 인천모노레일㈜과 협약 해지를 의결했다.

월미모노레일의 협약 해지는 별도 절차 없이 교통공사 추진 부서에서 자체적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교통공사는 사업의 중요성을 감안해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 해지 여부를 최종 확정했다. 향후 예상되는 법적 분쟁을 염두에 두고 절차를 이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월미모노레일은 부실시공된 월미은하레일을 대체하기 위해 2015년부터 민간사업자를 통해 소형 모노레일로 추진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8월 개통하겠다는 약속이 한 차례 불발된 후 올해 5월 연기한 개통 약속 역시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면서 협약 해지 쪽으로 기울었다.

월미도를 순환하는 소형 모노레일이 5월 개통하려면 전체 차량 70량 중 18량은 다음 달까지 제작돼야 하지만 시제 차량 외에는 제작된 차량이 없다. 또 소형 모노레일의 ‘T’자형 레일도 아직 설치되지 않았고, 사업비 조달의 어려움이 따르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상적인 추진에 의문이 제기돼 왔다.

논란이 됐던 월미모노레일의 협약 해지가 결정됨에 따라 교통공사와 민간사업자 간 법적 다툼은 불가피해 보인다. 문제는 ‘돈’ 싸움이다. 사업자인 인천모노레일㈜은 2015년 2월 월미모노레일 사업협약 체결 이후 현재까지 들어간 비용과 협약 해지에 따른 비용까지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교통공사는 명확한 근거에서 투입된 예산은 어쩔 수 없으나 나머지 요구에 대해서는 검증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월미모노레일 분쟁은 최근 법원에서 1심 판결된 공사와 ㈜한신공영 등 9개 사와의 다툼과 비슷하게 이어질 전망이다. 한신공영 등 월미은하레일 시공사들은 2011년 10월 교통공사가 지급 중지한 31억 원 상당의 공사대금 청구소송을 제기했고, 교통공사는 이듬해 시공사들에게 하자·보수 비용 상당액을 손해배상 청구소송으로 맞대응했다.

이번 역시 교통공사는 이미 투입한 예산에 대한 ‘검증’을 통해 사업 지연에 따른 민간사업자의 책임을 물어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병행할 수 있다. 공사는 23일 민간사업자에게 협약 해지를 통보할 계획이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이날 오전 열린 이사회에서 민간사업자와 협약 해지를 결정했다"며 "남은 건 법적 다툼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와 교통공사는 월미모노레일 사업 해지 후 관광객들이 경관을 감상하며 오갈 수 있는 ‘스카이 워크’를 염두에 두고 있다. 지역주민과 전문가들의 여론 수렴을 통해 이르면 3월 내로 대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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