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와 하남시가 고충처리 민원업무에 대한 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해 불명예를 안게 됐다. 반면 수원시는 전국 기초지자체 중 최고점을 획득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24일 공개한 ‘2016년도 지자체 고충민원 처리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포시와 하남시는 ‘부진’ 평가를 받으면서 경기도에서는 유일하게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전국에서는 김포시, 하남시 등 45개 지자체가 최하위 등급인 ‘부진’ 평가를 받았다. 과천시, 안산시, 오산시, 의정부시, 용인시, 연천군 등 도내 6개 기초지자체는 고충처리 민원 평가에서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수원시가 전국 기초지자체 중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하면서 도내 기초지자체로서는 유일하게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는 경기도가 최우수 기관으로 꼽혔다.

이밖에 구리시, 광명시, 남양주시, 부천시, 안양시, 이천시, 평택시, 화성시, 가평군, 양평군 등 10개 기초지자체는 비교적 양호한 ‘우수’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실태조사는 국민권익위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해 대상 지자체의 고충민원 예방, 해소, 관리 기반 등 3개 분야 15개 지표에 대한 전문가들의 서면심사와 현지 확인조사로 진행됐다.

국민권익위는 올해부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를 실시해 지자체의 부담을 줄이고 고충 민원 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의 고충민원 처리 역량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는 있으나 일부 미흡한 분야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실태조사 및 컨설팅 등을 통해 고충 민원 처리 역량 강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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