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가 협약 해지로 중단된 모노레일 사업을 다시 추진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과 기존 구조물을 활용해 모노레일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교통공사는 27일 공사 회의실에서 ‘월미은하레일 활용 민·관 합동 재추진 TF’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는 공사가 지난 17일 월미모노레일 민간사업자인 인천모노레일㈜에 협약 해지를 통보한 후 처음으로 갖는 민·관 합동 TF 회의다.

재추진 TF는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이 위원장을 맡고, 외부 전문가와 시민단체, 주민 대표, 공무원, 공사 직원 등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공사는 이날 TF를 통해 자체 재원 150억 원을 투입해 모노레일 기술력을 지닌 제3의 민간사업자와 모노레일을 추진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의견이 엇갈렸다. 최악의 경우 콘트리트 구조물 철거는 물론 스카이 워크 등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으로 생각했던 일부 위원의 반발이 이어졌다.

처음부터 방침을 정해 놓고 회의를 진행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공사가 궤도식 모노레일을 할 테니 이에 대해 의견을 달라고 하면 위원들은 왜 부른 것이냐"며 "사업 추진을 위해 150억 원이 필요한데, 정작 재원을 지원할 인천시의 동의도 얻지 못한 상태"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모노레일 사업을 빨리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미 구조물이 있으니 레일을 설치하고 차량만 제작하면 모노레일 사업으로 재추진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이미 다른 지역에서 모노레일이 상업 운영되는 점을 고려할 때 의견 수렴도 좋지만 기존 시설을 활용해 빠른 시일 내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월미은하레일이 한 차례 무산됐던 2013년에도 공청회 등을 통해 시민 의견 수렴에 나섰지만 거의 1년이라는 시간만 낭비했다"며 "월미도 인근 상인들이 조속한 추진을 원하고 있고, 지방선거도 약 1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시간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교통공사는 사업 재추진 시 소요되는 150억 원의 비용 중 일부는 최근 한신공영 등과 진행되는 재판의 승소사례금으로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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