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20년까지 택시 교통편의 증진과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 방안이 담긴 ‘택시운송사업 시행계획’<본보 3월 9일자 1면 보도>을 확정했다.

도는 27일 경기연구원에서 장영근 도 교통국장, 조광명 도의원, 대학교수, 교통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 교통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도에 따르면 최근 자가용·대리운전 등 대체교통수단 증가와 버스·철도 활성화, 택시 수급의 불균형 및 신규 면허 공급 제한으로 종사자들의 근로 여건은 물론 택시 서비스의 질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2015년 5월부터 택시운송사업 발전을 위한 용역을 시작해 올해 공청회 및 도의회 의견 청취 등을 마치고 이날 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시행계획의 중점 추진 전략은 ▶택시운송사업 수급 조절 개선 ▶운수종사자 근무 여건 개선 ▶택시운송사업 경쟁력 향상 ▶택시운송사업 관리영향 강화 ▶택시 서비스 개선 및 안전성 확보 등 5개 분야다.

도는 각 분야에 대한 추진과제 실현을 위해 2020년까지 국비 89억 원, 도비 321억 원, 시·군비 470억 원, 자부담(택시사업자) 434억 원 등 총 1천31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추진 과제로는 택시 자율감차 및 제도 개선 추진, 택시 운수종사자 근무시간 개선, 생활권 중심의 공동사업구역 지정, 택시 운행정보관리시스템(TIMS) 구축, 고령 운전자 자격유지검사제 도입 등 총 24개 과제가 제시됐다.

도는 확정된 시행계획을 다음 달 초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시·군, 택시조합, 택시노조 등과 공유해 즉시 시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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