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 정체 지역인 용인시 상현교차로와 광교삼거리 일대의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된다.

지난해 지하차도만 우선 개통됐던 국도 43호선 상현지하차도 공사가 착공 9년 만인 지난달 28일 준공돼 완전 개통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용인시는 2009년 착공한 수지구 상현동 일대 상현지하차도 공사를 모두 끝내고 완전 개통했다고 1일 밝혔다.

지하차도는 상현교차로에서 광교삼거리에 이르는 길이 1천65m, 왕복 4차로이다. 사업비는 884억 원이 투입됐다.

시는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상부 공사가 완료되기 전인 지난해 9월 지하차도를 임시 개통한 뒤 이번에 나머지 공사를 마치고 완전 개통했다.

수원과 용인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인 국도 43호선의 상현교차로와 광교삼거리 구간은 하루 평균 12만여 대의 차량이 통과하는 교통 요충지다.

이번 지하차도 완전 개통으로 수원∼수지 간 이용 차량들이 광교교차로와 상현교차로에서 신호 대기를 하지 않고 바로 통과할 수 있게 됐다.

이 지역은 상현교차로 지하화 설계가 진행되던 중 갑자기 광교지구 개발이 시작되면서 통행량이 급증한 탓에 공사가 지체됐다.

시 관계자는 "임시 설치한 복공판을 뜯어내고 상하수도관과 통신망 등을 설치하는 상부 공사가 전체 공정의 30%를 차지하는 난공사였다"며 "9년 여에 걸친 공사가 마침내 끝나 운전자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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