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만3천㎡에 이르는 항공산단 부지에 들어선 외투기업은 2007년 조성공사가 시작된 이후 총 2개 사로, 이 중 MRO 기업은 단 1곳뿐이다.
땅 주인인 인천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공업용지를 일반산단으로 변경하고 국내 기업 혜택 확대를 통해 기업 유치에 물꼬를 트겠다는 복안이지만 업계의 전망은 회의적이다.
28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LH 등에 따르면 인천시 중구 운북동 1349번지 일원 57만3천㎡(산업시설용지 38만6천㎡)는 지난 1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일반산단 배정이 확정됐다.
LH는 개발 및 실시계획 등 인허가 절차를 연말까지 마치고 내년 초에는 본격적인 분양에 들어갈 예정이다. 2015년 말 기반시설 공사를 끝낸 이 터에 외투기업 유치가 사실상 중단되면서 시와 LH가 출구전략을 꺼내 든 것이다.
시는 2011년께 대한항공과 UTC사가 합작 설립한 항공기 엔진 MRO 전문기업 아이에이티㈜ 및 보잉트레이닝서비시스코리아(유)와 각각 사업협약을 맺고 이곳에 항공엔진정비센터와 보잉항공운항훈련센터 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그러면서 이들 시설을 기반으로 항공기 정비(Maintenance)와 수리(Repair), 개조(Overhaul)산업 및 항공부품산업 등 앞으로 인천국제공항과 영종지구를 세계적인 항공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도로와 상하수도, 공원·녹지 등 조성 3년 차를 맞은 현재도 이 지역에 문을 두드리는 해외 MRO 기업은 없다. 일반산단 전환을 전제로 국내 8개 사 정도가 관심을 보이는 정도가 고작이다. 하지만 국내 기업 역시 향후 영종지구의 조성원가(3.3㎡당 384만 원)로 인한 분양가 조정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자체적으로 공항에 정비고를 운영하고 있지만 향후 제2여객터미널 개장 등으로 해외 항공사를 위한 MRO 단지의 확장이 시급하다"며 "일반산단 지정으로 싱가포르와 같은 MRO 전문기업 유치는 어렵게 됐다"고 전했다.
LH 관계자는 "일반산단이 승인돼도 경자구역이 해제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항공산단 클러스터에는 해외 기업과 국내 기업 모두 입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달 경남 진주·사천에 164만1천798㎡ 규모의 ‘경남 항공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승인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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