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7월까지 가로등·보안등 4만5천여 개를 전수 조사하고 고유번호와 QR코드가 인쇄된 표찰을 시설물에 부착한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인식하면 곧바로 관리 부서에 신고가 접수되며 표찰에 적혀 있는 전화번호에 전화를 걸어 고장신고를 할 수 있다.
관리자에게 표찰에 적힌 고유번호만 알려주면 된다. 시는 9월까지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해당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이번에 전수조사를 진행할 때 가로등·보안등 연간 전력사용량도 분석해 계약전력을 적정량으로 조정하고 전기요금 납부현황을 점검할 방침이다. 요금 납부가 제대로 되지 않는 시설물은 한국전력에 통보해 정상화적으로 납부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시 도로교통관리사업소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정확하고 빠르게 고장시설 위치를 파악하고 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로 조명시설물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주간에 도로 조명시설물을 종종 점등해야 한다"며 "시민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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