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 개통이 당초 계획인 2024년보다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검단 연장선 추가 사업비 분담비율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아 정부의 기본계획 승인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29일 인천시에 따르면 다음 달 열리는 인천시의회 정례회를 통해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안’의 심의·의결을 거친 뒤 7월 국토교통부에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검단 연장선은 계양역부터 검단신도시까지 6.9㎞를 연장해 정거장 2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기본계획을 계획대로 제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도시철도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재원 분담비율을 포함한 자금의 조달 방안 및 운용계획 등을 기본계획에 담아야 하지만 이를 확실하게 매듭짓지 못했다.

총 사업비가 당초 5천550억 원에서 6천427억 원으로 877억 원이 늘어나면서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도시공사 등이 추가 사업비에 대한 분담 주체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LH 등은 이미 기관 간 협의를 통해 부담액을 결정한 만큼 추가 부담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2014년 열린 광역교통개선대책 관계 기관 협의에서 사업비 5천550억 원을 놓고 LH와 도시공사가 각각 2천500억 원씩 5천억 원을 정액 부담하고, 나머지는 시가 부담하기로 했다는 이유에서다.

사업비 추가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검단신도시 조성사업이 축소되면서 백지화됐던 원당역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아 850억 원이 더 들어갈 수 있다. 추가 비용만 2천억 원에 육박하는 상황이어서 LH와 협의를 앞둔 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김진규 인천시의원은 "시가 검단 연장선 사업비를 부담하기로 했던 것은 원당 주민들이 철도 건설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라며 "원당역을 설치하지 않는다면 시비를 투입할 명분이 없는 만큼 시는 원당역을 다시 추진하고 LH와 도시공사도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의회는 이번 정례회 때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 역사 복원 청원’을 다룰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와 국토부, LH, 도시공사가 추가 사업비 분담을 놓고 협의를 계속해 나가고 있다"며 "검단 연장선이 목표대로 2024년에 개통될 수 있도록 6월 중 분담 주체를 결정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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