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학대나 자살 등 고위험군 노인들이 늘어나면서 지역 위기 노인들을 위한 지원체계 정비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자살예방센터가 집계한 2015년 기준 인천 지역 노인 자살률은 전국 평균보다 높고, 지역 내 자살 사망자가 전년 대비 감소세인데 반해 노인 사망자는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고위험군 노인들의 자살률이 상승하는 심각한 상황이지만 학대나 빈곤 등 노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창구는 부족한 실정이어서 자살 고위험군 노인에 대한 사례를 관리하는 노인보호전문기관에 대한 지원과 협력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노인 자살의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노인들의 복지비용을 증가시키고, 외로움을 덜어 주며 자아 존중감을 높이는 것에 있다. 하지만 노인 자살에 대한 예방 대책을 강구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조치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자살 위험성이 높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대응 프로그램은 전혀 없는 실정이다. 특히 학대와 빈곤, 우울증 등을 앓는 고위험군 노인들에 대한 정서적 지원과 보호를 위한 정책 마련이 미흡한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노인 자살은 자살을 시도하기까지 갖게 되는 고민의 시간 동안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다른 연령층에 비해 자살 시도를 막을 수 있는 가능성 또한 크다고 한다. 이에 인천시도 관련 조례를 제정해 기관 운영에 나섰지만, 단 1개소만이 설립돼 이들을 위한 긴급 상담이나 효과적인 사례 개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인천과 노인 인구가 비슷한 대구는 노인보호전문기관 2곳을 운영하는 것과 대비된다. 제도가 있음에도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이 안 된 셈이다. 더욱이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을 받아 ‘위기노인 발굴 및 연계사업’을 실시했지만 사업 기간(3년)이 끝나 내년부터는 예산을 지원받을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지역 내 위기 노인을 위한 사업은 일회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돼야 한다. 인천시노인보호전문기관이 열악한 재정 상황에서도 관련 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만큼 노인 보호와 안정된 제도 정책 제공을 위한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 노인 자살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인 만큼 인천시와 시의회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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