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의 명분 없는 사무처장 공모 추진이 도마에 올랐다. 개방형으로 모집하는 사무처장은 올해 초 조직 개편을 진행한 이후 3개월이 지나도록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공석이었다.

이에 재단은 사무처장 공모 절차를 논의 중이다. 하지만 기존에 큰 무리 없이 돌아가던 본부장 체제에서 ‘옥상옥’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여기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재단 측이 ‘자리 만들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얘기도 들린다.

26일 재단에 따르면 최근 이사회에서 공석인 사무처장을 모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공모 절차를 논의 중이다.

재단은 지난 2월 말 이사회를 열어 조직개편안을 통과시켰다. 사무처장과 1개 본부를 늘리는 안이다. 기존 2본부 1관 8개 팀 체제에서 1사무처 3본부 9팀 2관 1센터로 개편했다.

해당 조직 개편은 지난해 말 최진용 대표이사 취임 후 처음으로 진행된 것이다. 대표이사 아래 본부를 총괄하는 사무처장직과 본부급인 개항장플랫폼 준비본부 내 3개 팀을 신설하는 내용이었다. 사무처장과 개항장플랫폼 준비본부장은 개방형 직위로 외부 인사를 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조직 개편에 맞춰 인원을 채우기 위해서는 사무처장과 본부장 등 총 5명 정도로 약 2억 원의 예산이 추가 편성돼야 한다. 그러나 이를 두고 지역 문화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기존 2본부장 체제에서도 충분히 재단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했던 상황인데, 굳이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사무처장직 신설에 나서는 것은 퇴임을 앞둔 공무원이나 시장 측근을 위한 자리 늘리기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우려에도 재단은 조직 개편을 강행했으나 3개월이 지난 지금도 인원을 뽑지 못한 상태다. 이유는 시에서 신규 인력 충원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재단 측은 최근 이사회에서 사무처장을 선발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공모 절차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여러 우려가 제기되는 무리한 조직 개편을 성급하게 진행하다 보니 아직도 자리를 채우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사무처장직은 시장 측근들의 자리 잔치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우려했다.

재단 관계자는 "인천시에서 중구등기소 건물을 구입하는 데 20억여 원을 편성해 이번 추경에서 추가 인건비 예산을 편성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직 사무처장 공모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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