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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광역버스
정부 기관으로 ‘수도권광역교통청’ 설립이 가시화되면서 서울 진입에 애를 먹던 경기도 광역버스 노선 확대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서울시가 경기도와 인천시의 요구를 일부만 수용하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교통청이 정부 기관으로 설립되면 협의 과정에 새로운 국면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와 인천시, 서울시는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확립과 교통 문제에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2005년부터 수도권교통본부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수도권교통본부는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건설과 광역버스 노선 조정 등의 역할을 해 왔지만 법적 지위가 확보되지 않은 채 지자체들이 출연한 조합 형태로 운영되면서 정책 조정 역할을 하는 데는 한계를 보여 왔다.

특히 주요 논제 중 하나인 경기도와 인천시의 광역버스가 서울시에 진입하는 문제에 대해 서울시가 보수적인 입장을 유지해 오면서 매년 노선 신설계획의 절반가량만 성사되는 등 저조한 성적표를 냈다.

실제 지난해 경기도와 인천시가 인구 증가에 따라 서울시 진입 광역버스 노선을 확대하고자 제시한 버스 노선 신설·조정 협의 44개 안건 중 절반인 22건만이 동의(수정 및 조건부 포함) 처리되는 데 그쳤다. 가장 수요가 큰 서울역이나 강남역에는 서울시가 교통 혼잡 등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노선 신설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지만 수도권교통본부가 법적 조정 역할이 없다 보니 별다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안으로 교통청 설립이 제시된 데 이어 경기도를 지역구로 하는 신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선된 후 계획이 구체화되면서 경기도 광역버스의 서울 진입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국토부가 교통청 신설과 관련해 종합적인 계획 마련에 들어가면서 경기도와 인천시의 신도시 개발과 인구 유입으로 수요가 늘어난 상황이 반영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자체 간 갈등 중재를 위해 광역교통청장의 직급을 차관급으로 하는 한편, 독립적인 인허가권까지 부여할 것으로 예견되면서 정책 조율이 이전에 비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도내에는 동탄2신도시와 남양주 다산신도시, 양주신도시 등 대규모 신도시들이 입주를 앞두고 있어 이들 신도시와 서울시를 잇는 광역버스 노선 추가가 이른 시일 내 이뤄져야 한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은 이해당사자인 서울시가 반대하는 사안에 경기도와 인천시가 설득을 하는 수준으로 노선 문제가 논의돼 왔지만 교통청이 신설되면 정부가 중간 역할을 하게 돼 도의 계획이 더 수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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