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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광역버스
경기도가 연말부터 도내 일부 시·군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할 예정인 광역버스 대상 ‘준공영제’가 이번에는 도내 버스운수종사자들의 반발에 부딪혀 ‘산 넘어 산’이다. 준공영제 도입에 반대하는 시·군과의 협의 난항으로 일부 지자체만을 대상으로 한 우선 시행이 결정<본보 5월 17일자 1면 보도>되자 도내 버스운수종사자들은 ‘전면 시행’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6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산하 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 경기지역자동차노조, 경기도지역버스노조 3곳에 따르면 오는 10일까지 준공영제 전면 실시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다. 3개 노조의 조합원이 1만5천여 명에 달하는 가운데 이들은 서명이 완료되면 도와 경기도의회 등에 서명서를 전달, 일부 시·군이 아닌 도내 31개 전체 시·군을 대상으로 준공영제 도입을 건의키로 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도내 버스종사자들의 근무 여건은 갈수록 열악해지고 있다. 버스준공영제는 한 가닥 희망이었다"며 "남경필 지사는 후보시절 이를 공약했지만 ‘광역버스’로만 한정해 준공영제를 시행한다는 발표에 이어 이번엔 도내 시·군 중 8개 지역만을 제한해 시범 실시하겠다고 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준공영제 시범 실시는 사업장 내 운수종사자 사이의 갈등만 불러오는 위험한 실험이며, 도와 일선 지자체 간 ‘책임 떠넘기기’"라며 "도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전면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지역자동차노조 관계자는 "도가 추진하겠다는 방식은 기존 광역버스 입석 완화 정책의 일환이지 실질적 ‘준공영제’라 보기 어렵다"며 "서명운동이 마무리되면 도에 강력하게 전면 시행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당초 도는 지난해 6월 도내 31개 시·군을 다니는 154개 노선 2천83대의 전체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830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준공영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준공영제 예산의 대다수는 운전기사 충원 등에 쓰일 계획이다. 하지만 소요 예산을 시·군과 5대 5로 분담해야 한다는 도의 방침에 상당수 지자체가 부정적 입장을 보이며 난항을 겪어왔다. 도는 결국 12월 7∼8곳의 시·군만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에 들어가기로 방향을 선회했으나 이번에는 버스운수종사자들의 ‘전면 시행’ 요구와 맞닥뜨리게 된 것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대상 시·군이 선정되진 않았지만 도입 의사가 확고한 일부만을 대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당장 올해 준공영제 전면 시행은 어렵다"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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