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지난 6월 정전사고를 비롯해 7월과 8월 들어 잦은 집중호우를 겪으며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상황 관리를 위해 운영체제 개선에 나섰다.

시는 우선 호우주의보 발령 등 재난상황이 발생하면 관련 부서 팀장급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이곳에서 모든 재난상황을 총괄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안전총괄과, 재해방재과, 주택안전과, 광역도로과, 공원녹지과, 생활위생과, 기업경제과 등 시의 7개 부서에서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로써 기존에 당직자와 비상근무자 단 2명이 근무해 재난 민원신고가 폭주할 경우 접수가 지연되는 등 신속히 대처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소하게 됐다.

그간 재난민원 신고가 시 재난종합상황실과 안내실, 민원콜센터로 분산됨에 따라 시민들의 불편이 제기되고 관리가 어려웠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모든 재난민원을 접수하고 관리한다.

시는 이를 위해 재난종합상황실에 전화기 8대를 추가 설치해 총 10대의 전화로 재난민원을 접수하고, 신속히 관련 부서에 이첩함으로써 초동 대응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전화 외에 재난 현장 사진을 첨부해 문자로도 재난 신고가 가능하도록 멀티미디어 메시지(MMS) 수신이 가능한 시 민원콜센터 회선을 재난종합상황실까지 연장 구축했다.

이처럼 재난 신고 채널이 확대됨으로써 시민들의 재난 신고가 편리해지고 민원 신고 폭주도 방지할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재난상황 관리시스템을 전면 개편했다"며 "그러나 무엇보다도 재난에 초동 대응하려면 시민들의 관심이 필요한 만큼 재난 위험 요소를 발견하면 즉시 시에 신고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광명=김영훈 기자 yhkim@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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