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의 입국장 면세점 도입은 개항 때인 2001년부터 추진됐다. 당시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인천공항공사(이하 공사)·한국공항공사 등은 ▶인천공항 임대사업 수입 증대 ▶내국인 면세물품 수요 증대 및 휴대 불편 ▶홍콩·싱가포르 공항 등 경쟁 공항 입국장 면세점 도입 등의 이유를 들었다.

공사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T1) 수화물 수취지역 380㎡(2곳) 공간을 입국장 면세점 설치를 위해 빈터로 남겼다. 연간 1천억 원 매출과 300억 원의 임대료 수익을 예상해서다. 하지만 이 공간은 15년가량 빈터로 남았다. 개항을 앞둔 제2여객터미널(T2) 수하물 수취지역 326㎡ 공간도 입국장 면세점 후보지로 선정했다.

그러나 입국장 면세점 추진계획이 반대 의견에 번번이 가로막혔다. 공사가 추정한 연간 약 300억 원(15년 동안 4천500억 원)의 임대수익 창출계획도 수포로 돌아갔다.

공사는 입국장 면세점 도입의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 최근 7번째 도전을 시도 중이다. 과거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도입 법안을 발의한 의원 등이 요직에 오르며 가능성이 엿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총 6차례에 걸쳐 관세청 개정법 등 의원입법을 발의한 91명의 의원 중 임종석(현 대통령비서실장·2회)·한병도(현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정무비서관)의원 등이 청와대에 입성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도 과거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추진했다.

최근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정규직 전환에 따른 비용 마련을 위한 입국장 면세점 추진 얘기도 나돈다. 입국장 면세점이 신설되면 연간 300억 원대의 임대료 수입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그동안 입국장 면세점에 강력히 반대해 온 관세청과 기재부가 면세점 선정 비리 등으로 궁지에 몰린 상황도 공사 입장에서는 호재다.

공사는 과거와 달라진 환경 변화를 적극 활용해 이번 기회에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새 정부의 경제정책에 발맞춰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재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입국장 면세점이 도입돼 발생되는 수익을 지역사회 공헌 및 면세사업 육성 등 공익적 사업에 활용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은 중소·중견기업 위주로 운영돼 일자리 창출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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