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철도는 100년이 넘는 세월동안 우리 인천을 외부와 연결하는 소통의 핵심역할을 담당해왔다. 그러나 도시발달과 함께 인천을 남북으로 갈라 도시발전을 저해하고 남북의 소통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경인철도는 인천 한복판을 관통해 남쪽으로 남·남동·연수·중구, 북쪽은 부평·계양·동·서구를 가르고 있다. 송내역∼구로역 구간도 마찬가지다. 해결책은 철도 지하화 뿐이다. 이에 남·남동·부평·경기 부천·서울 구로 등 5개 지자체가 추진해 왔으나 사업타당성 분석 결과 경제성이 떨어진 다는 명분에 밀려 논의만 할 뿐 진척이 없다.

 경인철도 지하화는 더 이상 미룰 일이 아니다. 경제성이 부족하다면 교통·환경 개선, 생활권 통합 등 시민에게 돌아갈 혜택을 위한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때다. 경인철도로 인해 인천의 남북지역의 소통은 비효율적인 고가 또는 굴다리 형태 도로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었고 철도역 주변으로 자연발생한 도로가 생겨 기형적 4거리·5거리 등 다지형 교차로 방식이 많다. 이는 차량 지정체, 교통 혼잡을 초래해 보행자 통행까지 불편을 준다. 자전거 운행도 어렵다. 뿐만 아니라 소음·분진, 도시경관 악화, 생태계 단절, 역 주변 주택 지가 하락 등 시민 피해가 막심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대안이 경인철도 지하화 사업이다. 문제는 예산이다. 인천을 비롯해 수도권 3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힘을 합쳐도 버거운 것이 사실인 만큼,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할 사업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하화에 대한 정부 입장은 부정적이다. 경인선 복복선 건설사업비가 경인전철 지하화로 인해 낭비됐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데다, 타 지역 노선도 요구하는 부정적 선례가 남을까 봐도 걱정한다.

 경인철도 지하화는 새로운 개발지구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 도심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사업이다. 특히 인천은 단절된 도시가 온전한 도시로 탈바꿈하면서 주민의 삶이 풍요로워지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 지역발전 성장동력 제고 등 정체되고 있는 원도심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다. 인천 발전의 전환점이 될 경인철도 지하화 사업에 300만 인천시민의 공론을 모으고, 인천시를 비롯한 인천 정치권이 함께 중앙정부 설득에 나서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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