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로부터 2035년 계획인구 30만 명 감축을 통보받은 평택시가 17일 국토부의 지적사항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하며 인구 증가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 8일 국토부가 ‘도시기본계획 목표인구 부풀리기 제동’이란 보도자료를 통해 ‘2035년 평택 도시기본계획안’의 목표인구를 120만 명에서 30만 명 이상 감축하도록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현재 인구 47만 명의 평택시가 2035년에 120만 명이 되려면 연평균 인구증가율이 4.7% 수준(현 1.98%)은 돼야 하는 점에서 실현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또 평택시가 유입인구 산정 시 구상 수준의 개발사업까지 포함하는 오류를 범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주한미군 이전과 관련, 정부 차원에서 2005년 ‘평택지원특별법’ 제정을 통해 지역개발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7월 말 현재 53개 택지개발·도시개발·정비사업·국책사업·역세권 개발 등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7월 평택 지역 주택 동향을 보면 분양률 95.4%와 준공 후 미분양률이 0%로 주택 과잉공급 우려는 낮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더불어 시는 국토부가 내놓은 평택시 인구증가율 1.98%는 외국인 인구 유입을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평택 인구는 2019년까지 주한미군과 가족 등 외국인 5만여 명 증가가 예상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 뿐만 아니라 ‘구상 수준의 개발사업까지 포함하는 오류를 범했다’는 국토부의 지적에 대해서는 SRT지제역과 진위역은 이미 개통됐고, 서해안복선철도 안중역은 철로와 역사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는 등 역세권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시는 특히 2014년에 승인받은 ‘2020 평택도시기본계획’에 따라 목표 인구 86만 명 물량에 대한 배분이 이미 끝나 2035년 목표인구 120만 명에서 30만 명을 감축할 경우, 평택은 더 이상 개발을 못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즉, 사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만호·송화·현곡·안중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물론, 10개 정비사업, 지제·안중역세권 등에 대한 사업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공재광 시장은 지난 11일 국토교통부장관을 면담하고 이 같은 입장을 설명하고 인구증가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시는 ‘2035 평택도시기본게획(안)’을 올해 말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

홍정기 기자 h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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