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화가 노조 간 갈등이 해결되면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인천공항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화 노사전문가위원회 구성을 두고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간 의견이 달라 노조 대표자 구성 협의조차 불가능한 상태였다. 한국노총의 한 발 물러선 결단에 따라 3개월 만에 노사협의체가 곧 출범할 예정이다.

한국노총 인천공항환경노조는 인천공항 정규직화 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인 노사전문가위원회에 참여하기로 입장을 바꾼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협력사 노조 등에 정부가 제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공사와 노조, 전문가가 참여하는 노사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해 달라고 통보했다. 아울러 노조 대표단과 공사·전문가 대표단을 각각 10명씩 총 20명으로 제안했다.

하지만 한국노총은 위원 할당 인원이 민주노총보다 적다는 이유로 노사전문가위원회 참여를 거부해 왔다. 민주노총도 노조 측 대표단 구성안을 공사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에 위임하자고 한국노총에 제시했지만 거부돼 합의점을 찾기 힘들었다. 하지만 한국노총은 지난번 자문단이 비정규직 조합원 수가 가장 많은 민주노총(3천200여 명)에 5명, 한국노총(350여 명) 3명, 무상급노조(300여 명) 2명을 조정안으로 제시한 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한기수 한국노총 인천공항 환경노조위원장은 "노조 간 위원 수를 동일하게 가야 한다는 의견은 아직 유효하지만 우선적으로 인천공항 근로자들의 빠른 정규직화를 위해 힘들게 결정했다"며 "하루빨리 노사전문가위원회 등 대표단을 구성해 노동자들의 입장을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노총 상급자를 배제하고 근무자를 중심으로 대표자를 결정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노총 측은 노조 간 의견 일치에 대해 반긴다는 입장이지만 공사가 ‘상급 단체 불가’ 등 노조 참여자를 규정하는 등 파행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한재영 대변인은 "노조는 연내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공사 자문단의 조정안까지 받아들였지만 공사는 노동조합 상급자를 대표단으로 포함시킬 수 없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하고 있다"며 "이는 정부 가이드라인을 무시하는 동시에 민주노총을 노동조합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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