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관과 종교관 논란에 휩싸였던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5일 지명된 지 22일 만에 결국 자진 사퇴했다. 이날 박 후보자의 사퇴로 새 정부 들어 고위직 낙마는 7번째를 기록했고, 국무위원으로는 3번째다. 박 후보자의 사퇴로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 구성이 또다시 늦춰지게 됐다. 여기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국회 인준도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우려스럽다.

고위직 낙마는 김기정 국가안보실 2차장 후보자를 시작으로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등 7명으로 늘었다. 이들 후보들은 지명 또는 내정 직후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논란이 야기되면서 자진사퇴를 해야만 했고, 새로이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도 적잖은 부담을 안겼다. 특히 김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경우는 국회 임명동의안이 사상 처음으로 부결됐다는 점에서 김 후보자 본인의 불명예는 물론이고 청와대와 여권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여기에 김 후보자의 경우 일사부재의 원칙에 따라 이번 국회 내에선 안건 재상정이 불가능해 청와대는 다른 후보자를 찾아 다시 지명 절차를 밟아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이 정도면 가히 ‘인사 참사’라 할 만하다.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새 정부 출범 4개월이 넘었는데도 내각 구성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인사 참사가 반복되는 것은 분명 청와대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인사라인에 대한 문책론이 거센 것도 당연하다. 인사 논란에 대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5월에 이어 두 번째로 국민께 고개를 숙여야만 했다. 임 실장은 "대통령 업무지시로 인사추천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인사시스템을 보완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인사에 대해선 여야·이념의 벽을 넘어 적재적소에 가장 좋은 분을 찾아 추천한다는 생각으로 각고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했지만,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청와대는 사안의 심각성으로 인식하고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부실한 인사 시스템 전반을 시급히 손봐야 한다. 인사에서부터 흔들리면 국민으로부터 정권과 정부에 대한 신뢰를 얻지 못하고 국정 운영 추동력도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서라도 하루속히 조각을 마무리지어야 한다. 더 이상 인사 실패가 되풀이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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