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발전협의회와 인천상공회의소 등 지역 내 항만·경제·시민 18개 단체가 18일 공동성명을 내고 인천항 제1항로(팔미도~북항) 계획수심(-14m) 확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해양수산부가 2007년 수역관리권을 인천항만공사로 이관할 당시 계획수심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정부가 준설을 감당할 재정 능력이 없는 항만공사에 준설 책임을 떠넘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항로는 중앙 저수심(-8.2m)으로 대형 선박이 인천항 입항을 기피해 항만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어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명시된 대로 조속히 국가 재정을 투입해 제1항로 계획수심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항만이 국가 중요 인프라임을 감안해 항만 운영 효율을 높이고 해양안전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북항 유류부두 입구는 -9.1m, 북항 일반부두 입구는 -8.2m 수심으로 모든 입출항 선박은 이 수심에 흘수(선박의 수면 아래 깊이)를 맞춰야 입출항이 가능하다. 게다가 계획수심 미달은 54곳이나 된다. 총톤수 16만t급 유조선이 2주에 한 번 정도 입출항하고 있는 북항 유류부두는 제한수심 때문에 적재화물의 일부를 울산항에 하역 후 인천에 입항하고 있어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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