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이 발전할수록 사업용 차량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비례해 도로율도 높아져야 하지만 사정은 그렇지가 못하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당연한 귀결로 교통은 체증되고 차량 사고 또한 늘어나게 된다.

 경기도내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발생률이 일반 차량에 비해 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소식이다. 심지어 화물차량 운전자들이 과속운전을 위해 속도제한 장치의 잠금 장치를 해제하기까지 하는 등 안전불감증이 극에 달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한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6월 말까지 경기남부권에 등록된 사업용 차량은 16만3천527대로, 일반 차량 375만8천833대의 4.35%에 불과하다. 하지만 사고율은 사업용 차량이 2.28%, 일반 차량이 0.31%로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율이 7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는 사업용 차량들은 운송특성상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비일비재해 과속을 일삼기 때문이라 한다. 게다가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 장착된 속도제한 장치를 암암리에 해제하기까지 하기 때문이라 한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안전장치 해제 행위는 자살 행위나 다름없다. 이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안전장치 해제 행위 단계에서 이미 불법행위가 된다.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행위인 줄 알면서 행하는 행위이기에 이는 불법행위에 해당한다. 보다 강력한 의법조치가 있어야 하겠다.

 그러잖아도 우리는 여전히 ‘교통사고 왕국’이라는 불명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아무리 경제적으로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 해도 교통사고로 인한 시민의 희생이 줄어들지 않는 한 우리는 결코 선진국이라 할 수 없다.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 본인은 말할 것도 없고 한 가정이 불행에 빠진다. 게다가 사고 차량이 속한 기업과, 나아가 국가 경제적으로도 크나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교통사고 제로(ZERO)달성은 어렵다손 치더라도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근사치에는 다다를 수 있다고 본다. 빈발하는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 수립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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