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치매환자를 둔 가족들의 어려움이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인천에 추가로 설립이 예정됐던 동구와 강화군 등 5곳의 ‘치매안심센터’가 시설 확보를 못해 해를 넘기게 됐기 때문이다. 치매는 현재의 의료기술로는 치료가 불가능에 가까워 발병 이전 단계에서 예방하는 방법이 최선이며, 또 치매증세의 초기 발견 시엔 증상 개선이 가능해 약 30%의 유병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치매 초기 상담과 조기 검진, 일대일 사례관리, 치매단기쉼터 및 치매카페 운영, 관련 서비스 안내 및 연계 등을 수행하는 치매안심센터는 가장 시급을 요하는 시설이다.

 보건복지부는 18일 개인의 책임이었던 치매를 국가 차원의 관리시스템으로 개선한다는 내용의 ‘치매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오는 12월까지 전국에 252개 치매안심센터를 구축하고 내년부터 중증 치매환자의 건강보험 본인부담률 감소 및 치매 진단검사 건강보험 적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치매 환자의 증가로 병약한 치매노인과 가족들을 보호하기 위한 서비스가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이 시기에 가정경제 파탄과 가족 해체로까지 확산되는 치매에 대한 책임을 국가가 떠안는다는 것은 늦었지만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인구고령화와 치매인구의 폭발적 증가로 어른신 10명 중 1명이 치매로 고통받고 있고, 2017년 70만 명으로 추산되는 치매환자가 2030년에는 127만 명까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동안 치매로 인한 고통과 부담을 개인과 가족들이 전부 떠안아야 했기 때문에 숱한 가정이 붕괴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치매에 대한 인식이 낮을 뿐만 아니라 치매노인 부양을 전적으로 가족에게 전담 지우는 등 보건복지 서비스 수준이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치매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의 문제로 인식돼야 할 때다. 또한 국가적으로는 치매노인의 증가에 막대한 복지비용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야만 할 과제이기도하다. 인천시는 5곳의 치매안심센터 추가조성은 물론이고, 옹진군 등 별도의 시설이 필요한 곳에는 추가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해 온 노인들이 건강하고 품위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치매안심 사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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