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부두운영사(TOC)가 통합 운영되면 임대료 한시적 감면과 인력 감축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과 중앙대학교 컨소시엄은 11일 최종보고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용역기관은 그동안 인천내항 TOC 통합 타당성 검토 및 방안수립 연구 용역을 맡아왔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상용인력과 일반직원 전원 고용 시 무조건 적자가 발생함에 따라 일반직원 50%(175명)를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1개 법인의 통합운영사는 상용인력 점유비로 기본 지분율을 산정하고, 직전 3년간의 영업이익, 수익가치 및 자산가치를 각각 1~3점을 가산하는 방법으로 선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내항 통합운영 시 흑자로 전환을 위해서는 작업배치 인력운용과 안전관리의 효율화 및 다수 현장관리소 체제를 통합관리로 확대하고, 풀 구성원의 작업 범위를 모든 작업장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내놨다. 이와 함께 항만당국의 타 사례에 준해 1년간 임대료 15% 인하, 임대료 납부 1년 유예 등 임대기간의 장기화를 위한 협약 체결 검토를 전제로 했다.

용역기관 한 관계자는 "인천내항은 재개발과 화주의 교섭력 강화 , 물동량 감소 등 운영환경 악화가 지속돼 통합은 시기적으로 매우 필요하다"며 "연구 용역을 토대로 대안별 타당성 검토를 통해 협약 절차를 통해 최적의 단일 통합을 이끌어 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내항 10개 TOC운영사와 인천항운노조,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등 노·사·정은 이번 최종용역 결과가 통합의 최종(안)이 아닌 만큼 TOC 통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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