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드라마 촬영지에서 맛보는 경기도의 낭만>영화 ‘쉬리, JSA 등’… 남양주종합촬영소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2017년 11월 13일 월요일 제0면

#국내 최대 규모를 갖춘 한국영화제작의 메카

남양주종합촬영소는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에 자리잡고 있다. 영화촬영용 야외 세트와 다양한 실내 촬영 스튜디오, 녹음실, 각종 제작 장비 등을 갖춘 그야말로 한국 최고의 영화제작 메카라 할 수 있다.

이곳에서 제작된 영화를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작품들이 여기서 탄생했다.

2017111201010004547.jpg
‘쉬리’, ‘공동경비구역JSA’를 비롯해 ‘실미도’, ‘서편제’, ‘태극기휘날리며’, ‘취화선’, ‘음란서생’, ‘형사’, ‘미인도’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영화들이 이곳 남양주종합촬영소에서 만들어졌다.

최민식, 한석규 주연의 쉬리와 송강호, 이병헌, 이영애가 출연한 공동경비구역JSA의 명장면은 아직도 우리들의 뇌리에 남아있다.

수 많은 영화가 촬영된 야외세트장을 찾기 전 꼭 둘러봐야 할 곳이 바로 영상지원관이다. 이곳은 영화문화관, 영상원리체험관, 의상·소품실, 미니어처체험전시관 등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한국 영화를 주름 잡았던 최고의 배우들의 활동상과 유물을 전시한 예술의전당에서는 한국영화의 역사를 감상할 수 있다.

영화인들이 ‘위대한 영화인’으로 선정한 고 신상옥 감독과 유현목 감독, 그리고 영화배우 황정순, 김지미, 엄앵란의 흉상과 유품을 만날 수 있다.

이외에도 영화 촬영에 꼭 필요한 초창기 장비들도 전시돼 있다.

실내에서 발길을 돌려 야외로 나오면 ‘취화선’, ‘황진이’, ‘스캔들’, ‘다모’, ‘토지’, ‘해신’, ‘추노’, ‘짝패’, ‘조선명탐정’ 등을 촬영한 민속마을 세트가 눈에 들어온다.

민속마을 세트 위쪽에 ‘운당’이라는 전통한옥 세트가 있는데 영화 ‘왕의남자’, ‘황진이’, ‘다모’, ‘아랑사또전’, ‘스캔들’, ‘마의’, ‘천명’, ‘광해’ 등을 촬영한 곳이다.

이러한 영화 세트장 외에도 촬영소에는 ‘시네극장’이 자리잡고 있는데 남양주종합촬영소 관람객은 누구나 영화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한반도의 아픔…판문점 세트 눈길

유독 눈에 띄는 세트장이 있는데, 바로 판문점 세트다. 공동경비구역JSA의 오픈세트로 명필름과 영화진흥위원회가 공동으로 제작해 지난 2000년 4월에 완공됐다.

판문점은 6·25전쟁 당시 남북한과 유엔군, 중공군이 휴전 회담을 한 장소로 최근 북핵문제 등 대북관계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장소다.

2017111201010004548.jpg
종합촬영소에 설치된 판문점은 실제 판문점을 대상으로 고증작업을 거쳐 실물의 80% 크기에 9억 원의 비용으로 만들어졌다. 이 세트는 이후 투자비용의 수십 배의 흥행수입을 안겨줬다.

영화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이병헌이 오른손을 들어 막아서는 장면을 촬영한 장소로 유명하다.

판문점 명칭은 ‘널문지 가게’를 한자화 한 것으로 휴전회담에 참석하는 중공군(중국)의 대표들이 찾아오기 쉽게하기 위해 당시 회담장소 부근에 있던 주막을 겸한 가게를, ‘널’을 판(板)으로, ‘문’은 (門)으로, ‘가게’는 (店)으로 의역해 표기한 것이 유래됐다.

또 공동경비구역(Joint Security Area·JSA)란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이 조인된 곳으로 그로부터 유엔군과 북한군의 공동경비구역이라고 불리는, 남북한 행정 관할권 밖의 특수한 지역이다.

현재 공동경비구역에는 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장을 비롯해 유엔 측의 ‘자유의 집’ 10여채 건물과 북한 경비병 사무실로 시용되는 ‘판문각’이 있다.

깊어가는 가을. 남양주종합촬영소에서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한 번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855번길 138. ☎031-579-0605

# 수종사

수종사(水鍾寺)는 조안면 송촌리 운길산의 정상 부근에 위치한 봉선사의 말사이다.

광주산맥이 남서로 내려오면서 상서로운 기운이 감도는 운길산은 웅장하지 않지만 그윽함이 감도는 명산이다. 특히 수종사에서 바라본 풍광은 빼어난데 높고 낮은 산봉우리들이 솟아 있고, 한강으로 합류하기 직전의 북한강의 물길이 장관이다.

창건연대는 확실하지 않지만 범우고(梵宇攷)에 의하면 세조가 이 절에 친히 행차하여 땅을 파서 샘을 찾고, 혹은 종을 발견했다고 해서 수종사라 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433번길 186. ☎031-576-8411.

# 남양주유기농테마파크

지난 2011년 개관한 남양주유기농테마파크는 우리나라 유기농의 뿌리 깊은 역사와 현주소, 비전을 알리는 국내 및 세계유일의 유기농 전문 테마파크다. 중심이 되는 유기농박물관 건물과 그 주변의 각종 편의시설들이 위치하는 센터존, 파머스마켓을 중심으로 한 이벤트존, 유기농법을 교육받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 과수원과 친환경허브원 등 야외공간에서 직접 자연을 느껴볼 수 있는 웰빙존으로 구성돼 있다.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881. ☎031-560-1471.

2017111201010004549.jpg
# 삼봉리 한식마을

남양주종합촬영소와 가까이 있는 삼봉리 한식마을은 손두부, 뽕칼국수, 시골밥상 등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다. 현재 삼봉리 한식마을에는 40여개의 음식점이 위치해 있다. 북한강의 정취와 함께 맛있는 한식을 즐길 수 있다.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881 일대.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저작권자 ⓒ 기호일보 (http://www.kihoilb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