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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행순서 기다리는 버스와 기사들. /사진 = 연합뉴스
버스 졸음운전 사고 방지 대안으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추진 중인 경기도가 버스 안전점검에서는 수년 간 졸음운전, 근무시간 미보장 등의 문제점은 한 건도 적발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천영미(민·안산2) 의원이 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6월 시·군, 교통안전공단, 소방서 등과 함께 도내 시내·시외버스 및 마을버스 2만9천200대를 대상으로 버스 안전운행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2천129건에 달하는 지적사항이 적발됐지만 도민 안전과 직결되는 버스운수종사자들의 장거리 운전 휴식, 음주자·심신피로자 근무, 졸음운전, 휴게시설 미설치 등과 관련된 위반사항에 대한 지적은 ‘0’이었다.

시내버스(광역버스 포함) 운전자 관리 분야에서 117건의 지적이 나왔지만 난폭운전(18건), 불친절(40건), 운전자 미교육(15건) 등이 대부분이다. 지난해와 2015년 이뤄진 시내버스 정기안전점검에서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2016년 용인시의 마을버스에서 장거리 운전자 휴식 미보장 4건을 적발한 게 전부였다.

반면, 2015년부터 지난달까지 졸음운전으로 경기남부에서 발생한 버스 교통사고는 25건으로 202명의 사상자를 냈다.

남경필 경기지사를 비롯한 도 스스로 준공영제 추진의 가장 큰 이유로 내세운 버스기사들의 휴식 미보장, 졸음운전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현황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남 지사는 그동안 "광역버스는 운전자의 과도한 근무시간과 많은 입석 승객, 무리한 고속도로 운행 등으로 승객 안전이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며 "준공영제만이 해결책"이라고 강조해왔다.

천 의원은 "도는 최근 버스사고만 나면 ‘준공영제’를 가져다 붙이고 여론몰이고 하고 있다"며 "안전점검 실태조사조차 못하면서 수천억 원이 드는 준공영제 추진 명분을 상황에 따라 갖다 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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