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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학재 국회의원
서구와 인천 발전의 핵심 사업에 청신호가 하나둘씩 켜지고 있다. 지난달 30일 경인고속도로 인천기점~서인천나들목 교차로 구조개선 착공식이 열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이 첫 삽을 떴다. 이에 앞서 지난달 24일에는 제3연륙교 건설 사업이 마침내 공식 확정됐다. 1968년 개통 이래 경인고속도로는 대한민국의 산업화에 크게 기여하며 고속성장의 디딤돌 노릇을 했지만, 인천의 도심을 동서남북으로 단절해 소음, 날림먼지와 같은 환경 피해는 물론 고속도로 주변의 슬럼화를 유발하며 인천 발전의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2002년 인천 서구청장 당선 직후부터 인천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를 제시하고 사업 추진에 매달린 것은 이 때문이었다. 많은 이들이 불가능하다 말하고, 도중에 인천시가 이 사업을 포기하기도 했지만 인천 시민 특히 서구 주민들과 함께 끝까지 힘을 모은 결과 사업제안 15년 만에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공사가 마침내 시작된 것이다.

제3연륙교 건설은 청라와 영종 개발이 시작된 지 10년이 지나도록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다. 1997년 인천시가 ‘2011 도시기본계획’에 제3연륙교 건설을 담았고, 이후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청라와 영종을 개발하면서 사업비 5천억 원까지 확보했지만, 손실보전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탓이다. 제3연륙교 건설의 걸림돌인 손실보전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초까지 의원실 주최로 국토교통부 차관과 인천시 부시장, 인천경제청장 등 관계자가 참여하는 정책협의회를 수차례 열며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그 결과 2025년 제3연륙교를 개통할 경우 약 6천억 원 정도의 손실보전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2011년 국토연구원이 분석했던 약 2조5천억 원보다 규모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이 정도 수준이면 인천시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겠다는 인식을 인천시와 국토부가 공유하게 됐다.

또한, 7~8년 뒤 제3연륙교 개통 시점의 교통량은 현재 예상과는 여러 모로 다를 가능성이 크고, 지역 주민을 제외한 유료도로화 방안까지 고려하면 실제 인천시가 부담해야 할 손실보전금은 더 미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지난 7월에는 신임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직접 만나 이 같은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정부가 제3연륙교 건설을 통해 수도권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가 제3연륙교 건설로 인한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의 손실보전안을 제시했고, 인천시가 이를 수용하면서 11월 24일 제3연륙교 건설 사업이 확정된 것이다.

사업 확정과 동시에 제3연륙교의 정식 명칭을 ‘청라대교’로 짓자고 인천시에 제안했다. ‘영종대교’ 명칭은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청라와 영종을 잇는 다리는 ‘청라대교’로 명명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생각이다. 앞으로 제3연륙교가 개통되면 인천공항-여의도 축의 중심에 놓인 청라국제도시를 비롯한 인천 서북지역의 진가가 확연히 드러날 것이며, 이 지역은 인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성장의 황금벨트가 될 것이다.

이처럼 10여 년 동안 풀리지 않던 고속도로 일반화와 제3연륙교 사업이 해결되기까지 인천시와 국토부의 공무원들이 큰 역할을 했고, 특히 지역 주민들의 한결같은 의지가 사업 추진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앞으로 지역 주민과 인천시 그리고 중앙정부와의 협조 체제를 지속한다면 다른 난제들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서울지하철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은 아직 2차 점검회의 일정이 나오지 않았지만 곳곳에서 매우 긍정적인 신호를 받고 있다. 제3연륙교 건설과 함께 7호선 청라 연장까지 확정된다면 청라와 서구, 부평 지역의 정주 여건과 비즈니스 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인천은 인천항과 인천공항을 품고 있으며, 청라와 송도 그리고 영종의 경제자유구역이 있어 대한민국의 선도 도시가 될 압도적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와 제3연륙교, 그리고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이 완성되면 인천의 성장 잠재력은 극대화될 것이며, 이를 통해 국가 발전을 주도할 대한민국 핵심도시가 될 것이다.

인천은 대한민국의 미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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