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감 진보·보수 양 진영 후보 단일화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진보진영은 지난 연말 후보 단일화를 위한 ‘촛불교육감 추진위원회’가 출범하면서 도전장을 낸 진보성향 인사 전부가 경선에 참여하기로 하는 등 단일화 작업도 순항하고 있다. 반면에 보수진영은 복잡하다. 단일화 추진기구가 ‘바른교육감후보추진단’과 ‘좋은교육감후보추대위원회’ 등으로 갈라져 후보 선정에 나서면서 대표후보를 낼 가능성이 희박해지고 있는 데다, 법적 구속력이 없다 보니 불복해 후보 등록을 하더라도 이를 제재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교육감 선거가 진영 논리에 매몰되는 이유는 정당이 참여하지 않고, 후보들의 인지도가 낮아 후보 단일화를 통해 각 진영의 지지층을 결집하는 것이 ‘필승 공식’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지난 선거에서도 3명의 후보가 난립한 보수진영에 맞서 후보 단일화에 성공한 진보진영에서 교육감을 배출한 경험에서도 드러난다. 이 때문에 진보와 보수 양 진영 모두 서둘러 단일화 경선을 위한 추진기구를 결성했고, 후보군의 윤곽도 드러나고 있다.

 이처럼 양 진영이 후보 단일화와 선거 승리를 위해 몰두하고 있지만, 보수·진보 가릴 것 없이 직선 교육감들이 비리와 관련해 연이은 구속사태를 경험한 시민사회의 반응은 차갑기만 하다. 첫 직선 교육감인 나근형 전 교육감에 이어 지난해 이청연 전 교육감까지 뇌물수수로 실형을 확정 받아 구속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수가 됐던 진보가 됐던 진영과 관계없이 비리에 연루된 교육감의 혜택을 받은 후보자들은 사퇴하고 자숙해야 마땅하다.

 선거에는 공식비용 외에 보이지 않는 자금이 소요되기 마련이다. 당선을 위해 개인 능력으로 선거비용을 충당했던 후보들은 당선이 되더라도 재임 중에 금품수수 등 각종 비리 유혹에 휘말리기 쉽다. 실제로 그동안 진영의 구분없이 여러 교육감이 비리 사건에 연루됐다. 이제는 보수, 진보를 가릴 것이 아니라 청렴성과 교육 정책을 평가해 교육감을 선출해야 한다. 교육감은 교육의원들의 동의에 따라 자체적으로 예산을 편성할 수 있고, 교육세를 징수해 교육 여건 개선에 쓸 수 있다. 더욱이 대통령이나 국회의원도 교육감의 정책에 대해 간섭할 수 없다. 그만큼 교육감이 가지고 있는 권력은 막강하다. 어느 선거보다 유권자의 신중한 선택이 요구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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