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시와 인천시설공단에 따르면 제물포지하상가는 현재 129개 점포가 영업 중이다. 상인들은 8월 6일까지 점포를 시설공단에 넘겨 줘야 한다. 전체 점포 수는 264개, 이 중 시 소유는 190개, 한국철도공사가 74개를 갖고 있다. 시설공단은 지난 2일 ‘제물포지하상가 개·보수공사 실시설계’ 용역업체를 선정했다. 시는 41억여 원을 들여 청년 몰 특화 등 제물포지하상가를 10월부터 2019년 3월까지 개·보수한다. 청년, 사회적기업, 취약계층 등의 우선 입점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1차 유예기간을 줬지만 아직 남은 상인들을 위해 지난 1월 8일까지 2차 유예기간(대부계약)을 적용했다.
시 소유 68개 점포, 철도공사 소유 30여 개 점포는 권리금 등을 포기하고 나갔다. 시설공단은 2016년 제물포지하상가 위탁관리를 시작했다. 2002년부터 관리하던 ㈜제물포지하상가가 문제를 일으켜 조사를 벌였고, 결국 관리권을 돌려 받았다. 매년 계약을 갱신하던 상인들은 시설공단과 새로운 계약을 예상했다. 그러나 시는 상인들에게 ‘지하도상가 관리운영조례’ 7조 3항 4호를 들어 기부채납을 요구했다. 건물평가금액 10% 이상 화장실, 주차장 등 대규모 부대시설을 보수해 기부채납하면 보수 전 연간 대부료로 계산해 나눈 만큼 대부기간으로 한다는 내용이다.
상인들은 기부채납을 위해 1개 점포당 50만 원과 400만 원 갹출 등 2개 의견을 냈고, 결국 50만 원 쪽으로 기울었다. 총 1억 원 규모의 기부채납 사업계획을 제출했지만 시는 ‘환경개선사업 수준’이라며 거절했다. 다른 지하상가는 수십억 원씩 기부채납하는데 비해 적다고 판단했다. 제물포지하상가는 10여 년 전 보증금 500만∼1천만 원, 전대료 40만∼70만 원이던 시절이 있었지만 현재 시설공단에 임차인이 내는 대부료는 연간 20만∼50만 원 수준이다. 전대료는 매달 5만∼10만 원 정도다. 장사가 되지 않아 관리비만 내고 점포를 빌린 상인도 있다. 이렇다 보니, 1개 점포당 수백만 원에 달하는 보수공사는 비현실이다. 올해 도화지구 입주 등 기대하던 상인들은 울상이다. 협의체를 꾸려 시와 시설공단에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이미 계약기간이 끝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기부채납 등 기회가 있었다"며 "앞으로 상인들과 간담회 등 협의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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