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상공회의소는 지난 21일 안산상의 대회의실에서 ‘CEO가 알아야 할 2018년 트렌드’를 주제로 유관기관장 및 기업인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난도 서울대 교수를 초청해 안산 글로벌 CEO 포럼 오찬 세미나를 가졌다.
김난도 교수는 강연에서 "2018년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Wag the dogs)’로 선정했으며, 개의 해 2018년을 맞아 10대 트렌드의 영문 앞글자를 조합한 표현으로, 작지만 확실한 행복 ‘소확행’, 가성비를 넘어서 마음에 만족을 주는 ‘플라시보 소비’, ‘워라밸 (Work-life-balance)’ 세대, 대면 접촉이 필요 없는 ‘언택트 기술’, 나만의 휴식공간 ‘케렌시아’, 만물의 서비스화, 매력 자본, 소비자가 정치·사회적 신념을 적극 표현하는 ‘미닝 아웃’, 기능적 관계나 반려동물이 대체하는 ‘대안 관계’,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소비 등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이 중에서도 "1988년에서 1994년에 태어난 워라밸 세대는 일과 자기 자신, 여가, 자기성장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며, 칼퇴근과 사생활을 중시하고 취직을 ‘퇴직 준비’와 동일시하는 경향을 보인다"며 젊은 세대들의 특징을 설명했다.
또 "상품이 넘쳐나는 시대에 ‘선택장애’에 걸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매력’이 필수로서 단점 보완보다는 강점을 더욱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산=박성철 기자 psc@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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