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마리나 활성화에 나섰다. 하지만 산업적 측면이 아니라 관광 쪽에 치우친 나머지 지역의 잠재력을 읽지 못한 채 덕적도 마리나 사업의 실패를 재연할 수 있다는 우려다.

 25일 시에 따르면 지난 23일 해양수산부의 ‘어촌 뉴딜300 프로젝트’의 지역 수요로 소규모 마리나 대상지 14곳을 선정해 제출했다.

 해수부가 올해 신규 추진하는 이 프로젝트는 전국 소규모 어항·포구 300곳을 선정해 해상교통시설 정비·해양재난사고 대응·이용자 안전시설 보강·어촌관광 수요 창출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앞서 시는 수요조사를 통해 파악한 옹진군 9개 섬(장봉·신도·자월·승봉·이작·덕적·울도·굴업·백아도)을 비롯해 강화·중구 지역 14곳에 마리나 시설이 필요할 것으로 봤다.

 시는 ‘인천시 해양산업 육성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토대로 국비를 확보하고, 내년 소규모 마리나 3곳을 시작으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이 같은 시의 계획은 마리나를 산업 개념으로 접근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인천지역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전자·기계·목재 등 관련 업종의 연계성을 떨어진다. 허다 못해 인천은 논란만 거듭한 채 선박조선수리 단지조차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 섬을 연계한 루트와 관광 프로그램 개발과 국제해양스포츠대회 유치, 해양레저 관련 신산업 육성 체계 구축 등도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이 때문에 이미 조성됐거나 조성될 마리나 시설에 대한 활성화 계획이나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시설을 갖춘 왕산 마리나(9만8천여㎡ 규모)는 2단계 사업 추진이 미뤄지고 있다. 경인아라뱃길 인천항 인근 마리나 신설은 오리무중이다. 덕적 마리나 역시 해수부의 ‘제1차(2010~2019) 마리나 항만 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됐지만 2015년 이후로 나서는 사업자가 없어 계획 자체가 무산될 위기다.

 시 관계자는 "마리나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하면서 자체적으로도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라며 "현재 수립 중인 해양산업 발전계획에 마리나를 비롯한 해양레저산업 활성 방안을 구체적으로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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