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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흥 미래형 첨단 자동차클러스터(V-City) 조감도. /사진 = 시흥시 제공
시흥시가 정왕동 60 일원 토취장 221만6천73㎡에 추진하는 미래형 첨단자동차 클러스터(V-City) 조성사업에 대해 일부 토지주들이 시행사 재구성 등 사업 방식 변경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는 이달 중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등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지만 뜻하지 않은 난관에 봉착하면서 향후 진행 과정에 진통이 우려된다.

19일 시에 따르면 V-City 사업에 대한 마지막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달 중 SPC 설립 및 SPC 자본금 출자비율(공공 51% 대 민간 49%·공공부문은 시흥시 이외 안산도시공사-지분출자 2.1%) 등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나 토지주들은 V-City 사업 주민공청회에서 토지보상 원칙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고 토지 강제 수용 원천적 반대 입장을 주장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특히 시는 V-City 사업 SPC 설립 및 자본금 출자를 거쳐 오는 4월 중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통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하반기 중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등의 후속 절차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예정된 절차가 원활히 진행되면 토지보상(2019~2020년) 추진과 함께 실시설계·실시계획 승인 인가를 받고, 도로·공원녹지 등 기반시설 설치공사(2020년 1월~2023년 6월)와 토지분양 및 사용 등 기반시설 설치공사 준공을 마친 뒤 2023년 12월 SPC를 청산할 예정이다.

시는 토지주들의 관심사인 토지 수용 부분과 관련, 토지보상비는 공시지가의 2배로 일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V-City는 민관 합동 개발사업이다. 주거비율 20%로 1만736가구의 주거단지가 조성되고 미래형 첨단 운송수단의 생산 및 체험관광, 문화복지 등의 글로벌 자동차 서비스 복합 테마도시로 조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사업지 내 토지주 등으로 구성된 정왕지구 개발제한구역 내 토지소유자 사업 협동조합 측은 성명서를 통해 사업 재검토를 주장했다.

조합 관계자는 "시가 계획하는 민간 자본 유치에 ㈜유도컨소시엄이 선정된 것에 토지주들이 공감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시는 토지주로 구성된 조합을 중심으로 시행사를 새로 구성해야 하고, 토지수용 방식도 환지 방식 등 혼용 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지주들은 "시가 책정한 수용토지의 보상 기준은 현 위치 토지의 공시지가 적용이 아닌, 시 관내 사업 인근 지역에서 시행한 7년 전 철도사업 부지의 보상가액이었던 1㎡당 74만1천121원보다 3분의 1이나 낮은 금액"이라며 "현실에 맞는 거래금액을 반영, 사업 평균 보상가를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V-City 개발사업의 총 사업비는 1조5천393억 원, 재원 조달 방안은 자기자본으로 100억 원을 선투입하고 분양수입과 타인 자본(금융조달 및 출자자 등 투자)을 통해 초기 사업비, 보상비 및 공사비에 충당할 계획이다.

시흥=이옥철 기자 oclee@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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