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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9일 충남 천안시청에서 열린 ‘한중 해저터널 국제 세미나’. /사진 = 천안시 제공.
최근 충남 정치권에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중 해저터널이 이슈로 부상하면서 당초 경기도에서 시작된 어젠다의 중심이 충남으로 옮겨가는 모습이다.

반면 경기지사 선거에 도전하고 있는 후보군이 이렇다 할 정책은 내놓지 않은 채 정쟁에만 매몰돼 있어 주요 정책의 결정권을 놓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9일 충남 천안시청에서 열린 ‘한중 해저터널 국제 세미나’에서 윤권종 선문대 교수는 "한중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연결해 북한을 거치지 않고도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연결할 수 있어 한국이 새로운 실크로드의 시발점이자 종착역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한중 해저터널의 최적 노선으로 한국의 서산 대산항에서 중국 웨이하이(威海)시를 잇는 325㎞ 구간을 제안했다.

이처럼 최근 충남 정치권에서는 한중 해저터널을 선거용 홍보 공약으로 제시하는 후보들이 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예비후보인 복기왕 전 아산시장은 한중 해저터널을 공약으로 제시한 데 이어 중국 측 전문가인 리시광 칭화대 교수와 만나 "한중 철도는 양국에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하지만 한중 해저터널 정책은 앞서 경기도에서 2008년 처음 제시한 정책 어젠다이다.

경기도는 당초 북한, 중국, 러시아를 잇는 철도 운송망을 계획했지만 북한의 불확실성과 한중 간 인구밀집지역의 직결을 위해 한중 해저터널을 건설해 한국과 중국을 직접 연결하는 방안을 도출했다.

정책 연구를 맡았던 경기연구원(당시 경기개발연구원)은 국제세미나를 개최하면서 화성시와 웨이하이를 잇는 안(373㎞), 평택항과 웨이하이를 연결하는 안(386㎞), 인천과 웨이하이(341㎞), 옹진과 웨이하이(221㎞) 등 4가지 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책 발표 이후 수백조 원이 투입돼야 하는 여건 속에 금융위기까지 겹치면서 정책 추진이 정체됐고, 그 사이 충남이 정책으로 채택하면서 경기도가 주도권을 놓치게 된 셈이다.

한 캠프 관계자는 "정책을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검증을 받는 것이 맞지만, 다른 후보들의 공세나 표를 의식하다 보면 전략적으로 선거 직전에 정책을 발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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