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지엠 조기 정상화 및 인천경제 살리기 범시민 궐기대회’가 17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문화예술회관 야외광장에서 열려 한국지엠 협력업체 직원 등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 ‘한국지엠 조기 정상화 및 인천경제 살리기 범시민 궐기대회’가 17일 인천시 남동구 인천문화예술회관 야외광장에서 열려 한국지엠 협력업체 직원 등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지역 사회가 법정관리를 코앞에 둔 한국지엠을 살리고자 한마음이 됐다. 2000년 대우 사태를 재현하지 않기 위한 몸부림이다. 지역사회의 노력에 글로벌GM과 노조가 반응할 때다.

17일 오후 남동구 구월동 인천문화예술회관 야외광장에서 ‘한국지엠 조기 정상화 및 인천경제 살리기 범시민 궐기대회’가 열렸다.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물류·항만, 협력업체 등 경제단체, 정치인 등 3천여 명이 집결했다.

범시민협은 결의문에서 한국지엠 조기 정상화와 더불어 ▶노사 상생 협력 ▶선 지원 후 실사 ▶협력업체 조속 지원 ▶대리점, 항만·운수 고통 해소 ▶대승적 협상 종결 ▶외투지역 조속 지정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한국지엠을 조기 정상화하라", "노사는 상생 협력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가두행진도 벌였다.

이날 한국지엠 협력업체들은 가장 절박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지엠 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는 출근시간대에 부평공장 앞에서 한국지엠 근로자들에게 호소문을 나눠 주며 조속한 노사 합의를 촉구하기도 했다. 문승 협력업체 비대위원장은 촉구 연설에서 "한국지엠은 지금 중환자실에서 링거를 맞고 있는 환자"라며 "전국의 30만 한국지엠 1∼3차 협력업체 근로자와 가족들을 살려 달라"고 호소했다.

수원시의 한 협력업체에서 일하는 김태완(34)씨는 궐기대회에 참여하기 위해 연차를 쓰고 왔다고 했다. 김 씨는 "한국지엠 때문에 우리 회사도 세 달째 돈이 묶여 있다"며 "한국지엠에 직접 현금 지원보다는 신기술 개발 등 자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지엠 1∼3차 협력업체는 전국 1천900여 업체로 종업원이 24만여 명에 달한다.

지역 항만업계도 이들에게 힘을 보탰다.

김세용 인천항운노동조합 부위원장은 "20년 전 대우자동차 사태 때 자동차 물동량이 평택항으로 빠진 것보다 지금이 더 속상하고 마음이 아프다"며 "노사가 양보하고 정치권과 시, 정부가 함께 힘을 발휘해 이 사태를 빨리 해결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국지엠 부평공장의 자동차 수출 대수는 연간 28만 대에서 31만 대에 이른다.

더불어민주당 시당 소속 국회의원들도 이날 오전 한국지엠 노조와 베리 앵글 글로벌GM 해외사업부문 사장 등 사측을 잇따라 만나며 노사가 대화와 타협을 해야 한다고 설득했다.

홍영표 민주당 한국지엠 대책특위 위원장은 노조와의 간담회에서 "법정관리는 파국이나 다름없다"며 "제대로 된 계획을 제시해 줄 것을 사측에 강력하게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김덕현 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한국지엠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