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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8일 인천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철회 및 경영정상화 촉구 집회가 열렸다. 부평공장 정문 앞 도로에 노조의 요구사항이 적혀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한국지엠 노사가 법정관리 여부를 결정하는 이사회 개최를 하루 앞두고도 교섭 테이블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22일 한국지엠 등에 따르면 김동연 부총리의 중재로 한국지엠 노사는 23일 오후 5시까지 ‘2018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벌이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 20일 열린 12차 교섭과 21일 열린 13차 교섭은 군산공장 근로자(680명) 고용 문제로 양측이 이견을 보이면서 교섭 시작 20∼30분 만에 중단됐다.

13차 교섭에서는 무급휴직 기간을 5년에서 4년으로 줄이는 등의 사측 수정안이 제시됐지만 노조 측 일부 교섭위원이 의자를 던지려고 하는 등 소동이 빚어져 정회됐다.

카허 카젬 사장은 회의의 철저한 안전 보장을 요구하며 교섭 자리를 떠났고, 양측 간사는 이 시간 현재 추후 교섭 일정을 조율하고 있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관련 기사 3면>
양측의 쟁점은 ▶폐쇄된 군산공장에 남은 680명의 전환 배치 여부 ▶1천억 원 규모의 복리후생비 삭감 ▶공장별 신차 확보 계획 등이다.

노조는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군산공장 680명의 부평·창원공장으로의 전환 배치 등 총 고용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최대 100명 수용으로 맞서고 있다.

GM의 자구안에는 1만6천여 명의 한국지엠 근로자를 1만1천 명 수준으로, 연간 생산량은 50만 대에서 30만 대로 줄이겠다는 방침이 담겨 있다. 당장 2천500명의 자발적 퇴직자 말고도 3천500여 명을 더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680명의 고용을 보장할 여력이 없다는 게 사측의 입장이다.

사측은 13차 교섭에서 군산공장 인력에 대해 희망퇴직 신청을 다시 받고 일부는 타 공장으로 배치한 뒤 최종적으로 남은 인원에 대해 회사 임원의 자비를 털어 마련한 기금으로 무급휴직 기간의 급여 일부를 보전하기로 했다. 하지만 노조는 ‘말장난’에 불과하다며 이를 거부했다.

1천억 원의 복리후생비 삭감 문제 역시 노사 간 극명한 입장차로 교섭 테이블에서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부평1·창원공장과 달리 신차 배정 계획이 없는 부평2공장의 향후 계획도 쟁점이다. GM은 2021년 말 말리부 단종 이후 부평2공장에 대한 신차 물량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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