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인천선관위 개표참관인 모집 19일부터 5일간 홈피 등서 접수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2018년 05월 17일 목요일 제5면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19∼23일까지 5일간 개표소에서 개표 상황을 참관할 개표참관인을 공개 모집한다.

개표참관인은 개표소 안에서 개표 상황을 언제든지 순회 감시 또는 촬영할 수 있고, 개표에 관한 위법사항 발견 시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개표참관인 공개 모집은 개표 절차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부터 실시하고 있는 제도다.

개표참관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에서 본인 인증 후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주소지 관할 구·시·군선관위에 서면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거권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거나 미성년자, 공무원 등 공직선거법에서 제한하고 있는 사람은 개표참관인이 될 수 없다.

이번에 공개 모집하는 개표참관인은 정당 또는 후보자가 신고할 수 있는 개표참관인 수의 20% 이내에서 추가로 추첨을 통해 선정하며 전국 254개 개표소에서 참관활동을 한다.

한편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2천600여 명이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는 1천700여 명의 유권자가 공개 모집을 통해 개표참관인으로 활동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저작권자 ⓒ 기호일보 (http://www.kihoilb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