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작년보다 2배 넘는 영업이익을 거두며 실적 ‘고공비행’을 이어갔다.

 LCC 6곳이 거둔 영업이익 규모는 국적 항공사 1위 대한항공의 실적마저 뛰어넘었다.

 대형항공사(FSC) 2곳은 아시아나항공 실적이 작년보다 2배 넘게 늘어났지만, 대한항공은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소폭 감소하며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흑자 규모가 줄어든 항공사로 기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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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일 항공업계와 증권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LCC 6곳은 매출 1조1천760억원, 영업이익 1천861억원의 실적을 거둔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작년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34.2%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130.9% 급증하며 2배 넘게 늘었다.

 1분기 LCC 전체 영업이익 규모는 업계 1위 대한항공 실적(1천768억원)을 추월한 것이다.

 국내 항공업계는 1분기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여파에 따른 중국 노선의 수요가 모두 회복되지 않았지만, 동남아·일본 등 노선 다변화 전략으로 대응하며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

 1분기 원화 강세가 지속된 것도 항공기 리스 등으로 외화부채가 많은 항공업계에는 유리하게 작용했다.

 치솟고 있는 유가는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도전’ 요인이 될 전망이다.

 LCC 가운데 제주항공은 1분기 매출 3천86억원, 영업이익 464억원으로 1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8.5% 늘었고, 영업이익은 70.6%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5.0%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처음 1분기 매출 3천억원 시대를 열었다. 또 15분기 연속 흑자 기록을 이어가며 LCC ‘맏형’ 역할을 톡톡히 했다.

 진에어도 매출 2천798억원, 영업이익 531억원으로 역대 1분기 최대 실적을 냈다.

 진에어 1분기 실적은 매출이 작년보다 20.3% 성장하고, 영업이익은 55.8% 증가한 실적이다. 영업이익률도 19.0%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진에어의 영업이익은 제주항공보다 많아 ‘형님보다 나은 아우’가 됐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실적을 합한 FSC 전체 매출은 4조6천201억원으로 작년 1분기보다 8.3%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2천411억원으로 14.2% 늘었다.

 대한항공의 경우 매출은 3조173억원으로 작년 1분기보다 7.4% 성장했다. 영업이익도 1천768억원으로 나쁘지 않았지만, 작년 1분기와 비교하면 4.3% 감소해 흑자 규모가 다소 줄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직원들에게 지급한 안전장려금(534억원)이 이번 분기에 반영되면서 영업이익 규모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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