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는 국비와 시비, 민간자본 등이 포함돼 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민간투자 활성화에 따라 공약사업 추진 성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재원이 투입되는 사업은 주로 서해평화·원도심·교통·일자리·복지·항만·항공 등이다. 특히 철도와 도로 등 교통 분야에는 41조 원이 넘는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서울도시철도 2호선 청라 연장과 제2경인선 건설 및 제1경인전철 지하화 추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조기 착공 등 굵직한 사업이다.
서해평화 분야 사업 중 인천~해주~개성을 연결하는 남북공동경제자유구역과 강화 교동평화산단 조성에 9천350억 원, 남북 공동 평화민속촌 건립 1천억 원, 백령공항 건설에 1천153억6천100만 원이 들어간다. 원도심 분야 사업 중 공공임대주택 임기 내 2만가구 공급에 2조9천644억4천900만 원, 더불어 마을사업 추진에 1천648억 원, 루원시티에 공공청사 건립에 1천394억 원 등이 투입된다.
또 계양테크노밸리 등 최첨단 산업단지 확대 조성에 5조 원, 어르신 일자리 창출 및 노인공공근로 급여 현실화에 5천889억8천만 원, 청년창업가들을 위한 예비창업 마을 드림촌 조성 및 인천형 창업 플랫폼 운영에 1천409억5천만 원, 효드림 통합복지카드 도입 2천220억 원, 제1의료원 기능 강화 및 제2의료원 설립 3천600억4천800만 원, 동북아 물류 거점항만으로 인천항 육성에 2조3천548억 원,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및 산업 육성에 2천500억 원이 소요된다.
민관 협치를 강조한 박 시장은 일자리위원회와 인천안전보장회의, 도시재생위원회, 서해평화위원회, 복지위원회, 시정공론화위원회 등을 신설하거나 개편할 방침을 내세웠다. 박 시장은 신청사 및 루원시티 제2청사,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문학∼검단고속화도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 인천뮤지엄파크, 송도 워터프론트 등과 관련된 9개 사업은 재검토 또는 정책 결정이 필요하다고 봤다. 9개 사업에는 총 10조7천449억 원이 소요된다.
지난달 29일 활동을 종료한 박 시장의 인수위인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 한 관계자는 "재검토 및 정책 결정 대상에 포함된 9개 사업을 중단하겠다는 말은 아니다"라며 "다만 시비를 줄이고 국비를 확대하거나 추진 시기를 조정하는 등의 검토가 필요한 사업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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