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인천공항고속도로, 국토부 운영평가서 ‘최우수’ 민자고속道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2018년 07월 12일 목요일 제7면
인천공항고속도로가 ‘최우수’ 고속도로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운영기간이 1년 이상 된 민자고속도로 13개를 대상으로 지난달 11∼28일까지 18일 간 운영평가를 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최우수 평가를 받은 인천공항고속도로는 이용자 및 사회 편익 기여도, 도로 청결성, 자연재해 예방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교통사고 예방활동(가변식 속도제한시스템 도입) 등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평가는 돌발상황 대응시간과 교통 사고율, 이용자 및 사회 편익 기여도 등 정성적인 요소를 종합한 15개 항목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종합평가 결과, 지난해 대비 돌발상황 대응 평균 도착시간이 7분 48초에서 7분 43초로 단축됐고, 교통사고율도 감소(9.18명/억대·㎞→7.64명/억대·㎞)했다.

반면 찻길 동물사고(로드킬) 예방대책 등 이용자 안전성 확보, 민원처리 업무, 노면 홈(포트홀) 보수 등 도로시설 유지관리 노력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국토부는 3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은 민자고속도로 법인에게 장관 표창을 수여하고 다른 민자고속도로 법인과 우수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저작권자 ⓒ 기호일보 (http://www.kihoilb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