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개선을 위해서는 요금 인상과 거리비례제를 손보고 조조할인을 폐지해야 하지만 시민 부담이 늘어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9일 인천시와 업계 등에 따르면 광역버스 요금은 30㎞ 기준 2천650원이다. 5㎞ 늘 때마다 100원씩 요금이 추가(거리비례제)된다.
또 첫 차부터 오전 6시30분까지 20% 조조할인(2천120원)을 해준다. 인천∼서울역 광역버스는 운행거리가 35∼40㎞로 거리비례제 효과가 적고, 조조할인 시간대 이용객이 몰려 적자에 시달린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또 2016년 7월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으로 광역버스 수요도 줄었다. 이용객은 2016년 2천14만4천 명, 지난해 1천685만6천 명으로 16.3% 감소했다.
이날 폐선 신고한 업체들은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던지, 요금을 200원 이상 인상한 뒤 거리비례제 조정과 조조할인 폐지 등이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A업체 관계자는 "올해 광역버스 업체들 적자는 40억∼5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현실적인 요금체계로 수정하지 않으면 준공영제로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역버스 1대당 1일 운송원가는 56만9천480원이지만 운송수입은 53만6천130원이다. 지난해 6개 업체 적자는 총 22억 원에 달했다. 광역버스 업체 재정이 악화되면서 운전기사 급여도 준공영제 시내버스 기사보다 60만∼80만 원 정도 적다.
준공영제 실시 이전에는 광역버스 기사의 급여가 더 많았으나 현재는 상황이 역전됐다. 이렇다 보니, 광역버스를 기피하는 현상이 생기고 업체들은 인력난을 겪고 있다.
이미 광역버스 업체들은 운행횟수를 줄인 상태다. 광역버스 업체들은 올해 시가 약속한 23억 원 지원금을 받더라도 지난해 수준인 20억 원대 적자를 예상했다.
내년까지는 상황이 비슷하겠지만 2020년 주 52시간 근무가 도입되면 적자 폭이 너무 커져 준공영제를 하지 않으면 버틸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광역버스 지원금이 올해 23억 원이지만 추산해 보니, 내년 60억 원, 2년 뒤 100억 원, 3년 뒤 200억 원 이상으로 올라가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를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경기도는 애초 시·군에서 광역버스 예산을 지원해 운영하던 것이라 준공영제와 관련해 도에서 부담이 큰 편이 아니지만 인천은 시에서 모두 떠안아야 한다"며 "시장도 ‘답답해하고 안타까워하지만 일회성으로 그때 그때 하지 말고, 늦더라도 원칙에 따라서 가자’고 했다"라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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