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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015년 7월 경기도교육청이 직속기관인 경기도평생교육학습관 2층에 개관한 ‘독도상설전시관’ 모습. 사진=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기념하는 ‘독도의 날’(10월 25일)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은 독도교육을 위한 자체 예산도 편성하지 않는 등 관련 교육에 소극적이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2일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현재 도내 학생들을 위한 독도교육 프로그램으로 ▶학교급별 독도교육주간 ▶독도탐구학교 ▶독도지킴이학교 ▶독도교육실천연구회(교사연구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급 학교에 ‘독도 바로 알기’ 교재 배포 등을 실시 중이다. 그러나 이 중 도교육청이 자체 예산을 편성해 운영하는 자체 프로그램은 전무한 상황이다.

지난 4월 한 달간 운영됐던 ‘학교급별 독도교육주간’은 교육부 주관의 프로그램이며, 올해 도내 25개 초등학교에서 진행된 ‘독도탐구학교’는 독립기념관 교육센터에서 운영한다. 3개 초교와 8개 중학교, 6개 고교가 참여한 ‘독도지킴이학교’와 각급 학교에 배포되는 ‘독도 바로 알기’ 교재 역시 동북아역사재단이 맡고 있다.

올해 도교육청은 독도교육 관련 예산으로 모두 8억5천600만 원을 책정했지만 이는 전액 교육부의 특별교부금으로, 이 중 8억5천만 원은 동북아역사재단에 ‘독도 바로 알기’ 교재 보급비로 사용됐다.

특히 도교육청이 2015년 7월 직속기관인 경기도평생교육학습관 내에 개관한 ‘독도상설전시관’은 제대로 된 관리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독도는 일본 땅이며,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한 일본 교과서의 독도교육 허구를 밝혀 내기 위해 설치된 독도상설전시관은 ▶아름다운 우리 섬, 독도 ▶우리의 소중한 영토, 독도 ▶일본 교과서의 잘못된 독도교육 비판 ▶고지도에 나타난 독도 ▶독도·울릉도를 품은 동남해연안민들 등 총 5개의 주제관으로 구성됐다.

도교육청은 70여 점의 사진과 1점의 모형, 60여 권의 독도 관련 서적 등을 전시하며 각급 학교의 현장체험학습처 및 시민들을 대상으로 일본의 부당한 독도영유권 주장의 실상을 알리는 등 독도교육장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됐지만 현실은 다른 모습이다. 담당자가 지정되지 않아 제대로 된 홍보와 관리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관람객 현황도 파악되지 않고 있고, 일부 직원들은 언제, 왜, 얼마의 예산이 투입돼 설치됐는지 등의 기본적인 내용조차 모르고 있는 상태다.

도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내에 독도교육을 편성할 수 없어 계기교육 등 한시사업만 실시하다 보니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내년부터 독립군과 상해 임시정부 등 항일운동과 위안부 문제 등 근현대사부터 현재 일본의 제국주의 미화 및 군국주의 부활 등을 다루면서 독도교육도 함께 실시하는 자체 지속사업을 계획 중"이라며 "또 각 사업 간 연계성을 가진 새로운 사업구조를 만들기 위한 논의도 진행 중으로, 향후 독도교육이 포함된 ‘동북아평화교육’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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